복숭아 소비트렌드 변화와 대응전략
|
제목 |
복숭아 소비트렌드 변화와 대응전략 |
저자 |
농업기술원 정구현, 이진홍, 전명희, 청도복숭아연구소 박원흠 |
분류 |
경기농업 FOCUS 2016-03 |
발간번호 |
71-6410563-000066-01 |
발행일 |
2016. 10. |
원문 |
PDF 다운로드 > |
국내 복숭아 재배면적은 2003년까지 15.9천ha로 증가하다가 2004년부터 실시한 정부의 폐업지원사업과 동해 등으로 2008년까지 12.6ha까지 감소, 2009년부터 다시 증가하여 2015년도 현재 16.7천ha 정도임
지역별 복숭아 재배면적(’15)은 전체면적 16,704ha중에서 경북 8,412ha(50.4%), 충북 4,174ha(25.0%), 전북 913ha(5.5%), 경기 912ha(5.5%), 강원 596ha(3.6%), 충남 513ha(3.1%), 전남 506ha(3.0%), 경남 371ha(2.2%) 순이었음
유형별 복숭아식품 구매패턴 분석 결과 소비자 가구의 연평균 복숭아 식품의 구입액은 39,468원, 구매빈도는 3.9회, 신선복숭아의 kg당 가격은 4,599원, 구매가구비율은 87.5%으로 분석되었음
- 구입액 : 신선복숭아 38,470원, 가공식품 998원
- 구매빈도 : 신선복숭아 3.5회, 가공식품 0.4회
- 구매가구비율 : 신선복숭아 85.3%, 가공식품 19.8%
월별 복숭아식품 구매패턴 분석 결과 8월중에 구입액 20,024원, 구매빈도 1.8회, 구매가구비율 72.1%로 가장 높게 분석되었음
구입처별 복숭아 식품 구매패턴 분석 결과 구입액은 전통시장 7,859원, 구매빈도는 기업형슈퍼 및 소형슈퍼에서 0.9회, 구매가구비율은 소형슈퍼가 39.4%로 가장 높게 분석됨
소득계층별 복숭아식품 구매패턴 분석 결과 고소득층에서 구입액 57,382원, 구매 빈도 4.4회, 구매가구비율 90.0%로 높게 분석되었음
연령별 복숭아식품 구매패턴 분석 결과 40대에서 구입액 41,829원, 구매가구비율 88.9%, 50대에서는 구매빈도 4.1회로 높게 분석되었음
가족수별 복숭아식품 구매패턴 분석 결과 4인가족에서 구입액 44,020원, 구매빈도 4.2회, 구매가구비율 90.4%로 높게 분석되었음
주부취업별 복숭아식품 구매패턴 분석 결과 전업주부가 구입액 42,757원, 구매빈도 4.1회, 구매가구비율 88.1%로 높게 분석되었음
교육수준별 복숭아식품 구매패턴 분석 결과 대졸이상에서 구입액 44,303원, 구매빈도 4.1회, 구매가구비율 89.1%로 높게 분석되었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