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지도사업 안내

경기도 농업기술원은 경기도 농업인들의 보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합니다.

경기 쌀 사랑 이미지

지역 적응성이 높은 식량작물 신품종 육성

최고품질 경기미의 명성을 유지하고 소비확대를 위한 다양한 벼 품종 육성보급과 유통되고 있는 경기 브랜드쌀의 품질관리, 지역별 특화상품 개발을 위해 찰옥수수 등 밭작물 신품종을 육성 도내 주산지 위주로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명품쌀 이미지

최고품질 명품쌀 생산기술 보급

전국에서 가장 좋은 쌀을 생산하기 위하여 우량종자 생산공급, 최고급쌀 생산단지 등을 운영하고 생산비 절감을 위한 직파재배와 기능성쌀 상품화를 위한 기술보급을 하고 있다.

꽃을 보고있는 사람들

로열티 대응 원예작물 품종개발 및 보급

원예작물 국내육성 품종의 보급확대와 해외품종 사용에 따른 로열티 부담경감, 해외판매, 우리 품종수출의 지속적인 확대를 위하여 장미, 국화, 상추 복숭아 등 우수원예작물을 육성하고 있다

꽃을 보고있는 사람들

고품질 원예작물 안정생산 기술 보급

채소, 화훼, 과수의 안정적인 생산과 품질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하여 생산비 절감, 친환경 기술 투입, 품질고급화 등의 재배기술을 중점 보급하고 있다.

버섯 신품종 이미지

버섯 신품종 육성 및 재배ㆍ이용기술 개발 지원

소비자 기호를 주도하는 새로운 품종 육성과 버섯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한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생산성향상, 에너지절감, 수확 후 신선도 유지 및 유용물질 이용기술 개발로 버섯의 소비촉진을 도모하고 있다.

선인장 이미지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경기선인장」 기술 개발

국ㆍ내외 시장 확대를 위해 선인장과 다육식물을 대상으로 우수한 신품종을 육성하고 생산비 절감, 품질향상 및 상품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특화작물 재배모습

특화작물 재배기술 개발 지원

경기지역의 밭작물 특화를 위하여 주재배작물인 콩, 율무와 세계 최고의 경기인삼(홍삼) 품종 육성과 생산성 향상 기술을 개발하고, 접경지역의 유용곤충 산업화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DMZ곤충표본 전시 및 체험을 한 학생들의 단체사진

농업의 신 소득자원 곤충 산업 육성

곤충자원을 활용한 농업의 새로운 소득원으로 곤충생산단지 조성, 체험ㆍ학습농장 운영, 천적활용 친환경농산물 생산, 토착 화분매개곤충 기술 및 대량생산기술, DMZ 멸종위기 곤충 복원 연구 개발과 기술보급을 하고 있다.

농식품 개발 모습

지역 농특산물을 이용한 농식품 개발 및 산업화

경기미와 경기지역 농특산물의 소비촉진을 위하여 떡ㆍ쌀 가공품 및 전통주를 연구하고 있으며, 특히 신세대 기호에 맞는 떡 및 전통주를 개발하여 농식품 가공업체에 기술이전함으로써 농업의 부가가치 향상, 농가소득 증진 및 농식품 산업화에 기여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대응한 온실가스 감축과 적응기술 도입 모습

기후변화 대응한 온실가스 감축과 적응기술 개발

지구온난화와 이상기상에 따른 품질 및 수량성 저하 등 위험요인에 대비하고, 온도상승에 따른 새로운 작물도입 및 생산성 증대 등 기회요인 활용을 위하여 국내 최초 저탄소 녹색비료, 국가표준 온실가스계수, 농식품 탄소표시 개발 등에 역점을 두고 있다.

도시공간에 심은 작물 모습

도시공간의 농업적 활용과 도농상생에 의한 지역농업발전

도시민의 농업활동을 통한 건전한 여가문화 창출 등 도시농업활동이 빠르게 확산됨에 따라 도시농업연구개발과 기술보급으로 도시농업의 공익적 가치 창출과 도농상생에 의한 지역농업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첨담재배기법 모습

미래 농업에 대응하는 첨단재배기법 개발

첨단 IT기술과 로봇을 융합한 식물공장 기술, 식물공장 수출용 플랜트 구축 및 요소기술, 온실활용 농가보급형 식물공장 기술, ICT 융복합 첨단시설농업 및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시설원예기술 등의 첨단재배 기술을 개발 보급하고 있다.

생산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사람들

친환경 안전농산물 생산기술 개발 보급

가축분뇨 순환이용 확대 연구 및 안전 농산물 생산을 위한 기반기술 개발로 쾌적한 농업환경을 조성하고 현장지원 강화 등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기술 개발 연구에 주력하고 있다.

친환경농입기술의 모습

안전농산물 생산을 위한 친환경 농업기술 보급

안전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고 농가소득향상을 위하여 친환경, 윤작, 유기물사용, 토양정밀검정에 따른 시비 등 화학비료와 합성농약 사용을 최소화하는 기술보급을 하고 있다.

병해충 정밀예찰 모습

병해충 정밀예찰 및 진단 방제기술 지원

신속한 수시ㆍ기동 예찰과 정확한 진단기술로 병해충 발생초기에 대응하여 피해를 최소화 하고 있으며 농약을 적게 사용하는 방제기술을 보급하고 있다.

자연과 조화로운 친환경 녹색기술 개발

자연과 조화로운 친환경 녹색기술 개발

기후변화 대비 작물 병해충 예측모델을 개발하여 병해충 발생정보를 농업인에게 제공하고, 신종 병해충의 신속한 예찰 및 대응을 위한 사이버 식물병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토착천적자원을 개발하여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친환경 안전농산물 생산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신소재 개발 연구에 몰두하는 사람

잔디산업 육성 및 천연자원의 기능성 소재화

학교운동장에 천연잔디를 보급하여 학생과 지역 도민에게 쾌적한 생활공간을 제공하고자 한국형 잔디 신품종 육성, 학교운동장 조성 및 관리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식물·곤충 등 천연자원의 기능성을 활용한 소재개발과 산업화를 통한 농산자원의 새로운 소득자원과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축산물에 주사를 놓고 있는 사람

친환경 안전축산물 생산기술 보급

축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무항생제 안전축산물과 유용미생물제 공급 확대, 악취저감 및 에너지 절감 시범사업을 통해 양축농가의 안정적 소득증대를 위한 기술을 보급하고 있다.

작물들을 촬영하고 있는 사람들

고객중심의 신지식 정보 서비스 제공화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새로운 농업기술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농업인을 위한 홍보물 및 교재, 월간진「경기농업21」을 제작 보급하고 있으며, 국제화 시대에 통용되는 홈페이지나 웹진을 기본으로 사이버상에서의 각종 자료나 정보를 공유하는 웹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농업과학교육관 전경

농업인과 후계세대의 산 교육장 농업과학교육관 운영

경기도의 전통 농경문화 유산을 선사시대부터 근대까지 시대별로 볼 수 있으며, 우리 농업의 변천과정과 첨단 농업기술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또한 사계절이 살아있는 야외전시장에서는 측우기, 해시계, 연자방아를 비롯한 유전자원 식물도 감상할 수 있다.

기술농업을 학습하고 있는 학생들

기술농업을 선도할 전문인력 육성

「세계속의 경기농업」을 이끌어갈 전문인력 육성을 위해 4-H회, 신세대농업CEO, 후계농업인, 농촌지도자를 지역의 핵심주체로 육성하고 있으며, 유망작목 중심의 품목별 농업인연구회를 집중 육성하여 농업에 대한 비전과 자신감을 갖는 전문농업인으로 양성하고 있다.

농촌에서 즐겁게일하는 사람들

희망과 활력이 넘치는 농촌어메니티 자원화

인간, 환경, 전통이 조화롭게 상생하고 활력있는 농촌을 만들기 위해 농특산물의 가치 향상, 농촌제험활성화, 농촌여성 능력개발, 노후 활력화 증진, 안전한 농작업 환경 조성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농가에서 교육받는 사람들

강소농 육성을 위한 경영ㆍ정보기술 보급

농가 경영개선과 강소농(强小農)육성을 위한 종합컨설팅 서비스제공과 경영ㆍ정보화 교육으로 농가의 소득향상 증대와 농산물 전자상거래를 위한 홈페이지 구축, 포장재 개발 등 시대에 맞는 경영ㆍ정보기술을 보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