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소비트렌드 변화와 대응전략
focus03 제목 포도 소비트렌드 변화와 대응전략
저자 농업기술원 정구현, 이진홍, 전명희, 충청북도농업기술원 홍의연
분류 경기농업 FOCUS 2016-02
발간번호 71-6410563-000064-01
발행일 201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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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도는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과일로 소비 트렌드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음

  • 포도식품 구입액 : 가구당 연간 64,919원(신선포도 59,616원, 가공식품 5,303원)
  • 품종별 구입액 : 캠벨얼리(36,368원) > 거봉(8,088원) > 청포도(5,720원)
  • 월별 구매 패턴 : 9월(20,335원) > 8월(13,893원) > 10월(9,027원)
  • 구입처별 구입액 :

    신선포도 – 전통시장 > 기업형슈퍼
    가공식품 – 대형마트 > 기업형슈퍼
  • 소득계층별 구매패턴 : 고소득층이 저소득층보다 58.9% 구입액 높았음
  • 연령별 구매패턴 : 신선포도는 40 ~ 50대 연령이, 가공식품 30대 이하가 선호함
  • 가족수별 구매패턴 : 신선포도는 4인 가구, 가공식품는 6인 이상 가구에서 구입비중 높았음
  • 주부취업별 구매패턴 : 신선포도, 가공식품 모두 전업주부 구입액이 높았음
  • 교육수준별 구매패턴 : 학력이 높을수록 신선포도, 가공식품 구입액이 10 ~ 59% 정도 높았음

포도는 우리나라 과수중 5대 과종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FTA 확대에 따른 수입 개방화로 2000년 2만 9천여 ha에서 2015년도에는 1만 5천여 ha로 절반 가량 재배면적이 감소되었음

  • 재배면적 감소요인으로는 농가 고령화 및 수입 개방화에 따른 수입량 증가로 가격이 하락되어 타 작목으로 전환 등을 들 수 있음
  • 또한 최근 “FTA 지원 특별법”에 의거 폐업 신청 농가가 크게 증가하였는데 2015년도 폐업면적은 1천 6백여 ha에 이르고 있음

포도의 가격은 품종별 그리고 출하시기별로 가격 변동이 심한 반면 수입포도의 가격은 비교적 안정되어 있는데 포도의 가장 큰 문제점은 단일 품종의 편중화로 홍수출하에 따른 가격 하락으로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 확보에 어려움이 큰 실정임

  • 주요 품종별 재배면적 비율
  • – 캠벨얼리 : (‘02) 73.5% → (‘12) 69.6% → (‘15) 67.4%
  • – 거봉 : (‘02) 12.8% → (‘12) 13.7% → (‘15) 17.1%
  • 포도 경매가격(캠벨얼리 기준)
  • – 시설(6월) : (‘05) 7,570원/kg → (‘10) 7,328원 → (‘15) 4,779원
  • – 노지(8월) : (‘05) 2,381원/kg → (‘10) 3,599원 → (‘15) 2,789원

최근 포도의 소비 트렌드를 보면 건강 기능성 및 4배체 유럽종 포도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껍질째 먹을 수 있어야 하고 씨가 없는 포도를 선호하고 있어 이에 대응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