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소비트렌드 변화와 대응전략
|
제목 |
버섯 소비트렌드 변화와 대응전략 |
저자 |
이윤혜, 정구현, 전명희, 이진홍, 박인태 |
분류 |
경기농업 FOCUS 2015-5 |
발간번호 |
71-6410563-000055-01 |
발행일 |
2015. 11. |
원문 |
PDF 다운로드 > |
수도권 소비자의 5년간 평균(‘10∼’14) 가구당 버섯 구입액은 37,891원임 이중 신선버섯이 36,841원, 가공버섯류가 1,051원임음
- 연도별로는 ‘10년 38,331원, ’11년 36,040원, ‘12년 36,957원, ’13년 37,370원, ‘14년 40,759원으로 최고 증가 추세임
- 느타리버섯과 새송이 소비는 감소하는 추세이나 표고는 점차 증가하여 가구당 연간 구매액이 2010년 5,299원에서 2014년에는 10,509원으로 약 2배 증가함임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개년간 연평균 가구당 출하처별 구입액은 대형마트>기업형슈퍼>소형슈퍼>전통시장 순으로 높았음
- 대형마트와 전통시장은 ‘10년보다 ’14년이 구매액이 감소하였으나, 기업형슈퍼 구매액이 점차 증가함
고소득 가구, 50대 연령, 4인가족, 전업주부 계층에서 버섯 구매액이 높음
버섯 소비확대를 위해 젊은 계층의 기호에 맞는 품종개발, 기능성 유용성분에 대한 홍보 및 다양한 상품 개발이 지속적으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