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류 소비트렌드 변화와 대응전략
focus03 제목 두류 소비트렌드 변화와 대응전략
저자 단국대학교 강성택, 농업기술원 정구현, 이진홍, 전명희, 박인태
분류 경기농업 FOCUS 2015-4
발간번호 71-6410563-000059-01
발행일 201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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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류는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단백질과 지방의 공급원으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재배면적이 가장 넓은 콩을 포함하여 팥, 녹두, 동부, 강낭콩, 완두 등이 재배되고 있음

  • 두류 재배면적은 지속적으로 감소하였으나 최근 국내외 여건변화에 따라 다소 안정세를 보여주고 있는 실정임
  • 최근 5년간 두류 작물별 평균 재배면적과 생산량은 콩이 약 80천ha, 생산량 13만 톤, 팥 5천 ha, 6천 톤, 녹두 2천 ha, 2천 톤, 기타두류 6천 ha, 8천 톤임

국내 두류가격은 국내생산량의 변화에 따라서 가격변동이 심하고 또한 수입두류와 국산두류의 가격차이가 매우 커 국산콩 소비확대의 제한 요인이 됨

  • 최근 5년간 국산두류와 수입두류에 비해 백태 1.6배, 흑태 2.4배, 서리태 2.8배, 팥 2.1배, 녹두 2.8배 비쌌음
  • 최근 5년간 두류 작물별 평균 재배면적과 생산량은 콩이 약 80천ha, 생산량 13만 톤, 팥 5천 ha, 6천 톤, 녹두 2천 ha, 2천 톤, 기타두류 6천 ha, 8천 톤임

최근 국내 두류구매 소비자들은 건강기능성 식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로 두류 구입액을 점차 늘리고 있으며 특히 고품질 농산물에 대한 선호가 높아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구입량을 늘리고 있음

  • 기존에 소비가 많던 흑태보다 고가의 서리태 구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어 고품질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변화를 알 수 있음

두류는 작물별로 용도 및 사용시기에 따라 일정한 월별 구매패턴을 보이는데 콩, 팥, 녹두 등은 수확시기인 11월과 12월이 가장 높고, 이후 2월, 6월, 7월, 9월에도 다소 높게 나타났음

  • 팥, 녹두 동부, 강낭콩, 완두 등은 사용용도에 따라 설, 추석 및 수확시기별 구매패턴을 달리하였음

구입처에 따른 구매패턴을 보면 도시소비자들은 직거래 형태와 전통시장에서 주로 구매하였으며 점차 직거래형태의 구입이 증가하였고, 구매량에서는 직거래나 전통시장에서 1회 대량구매를 하고 대형마트 등에서는 소량 구매하였음

  • 작물에 따라 서리태 > 백태 > 흑태> 팥> 강낭콩 등은 순으로 특히 직거래형태의 구매비율이 높게 나타남

국산두류의 구매패턴은 소득계층별로는 고소득층의 소비가 늘어났고, 연령별로는 50대와 60대 이후의 소비가 컸으며, 가족수별로는 2인 이하 및 6인 이상 가구의 구매 비중이 높게 나타났으며, 주부취업별로는 전업주부의 가정이 구매비중이 컸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