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한 상품화 연구
과제구분 기관고유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선인장 다육식물 시설개선 및 이용확대연구

화훼 ’21~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재배이용계

정재홍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한 상품화 연구

화훼 ’21~’23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재배이용계

정재홍
색인용어

다육식물, 온라인 마케팅, 화분덮개, 포장재

 
□ 연구 목표
국내 온라인 쇼핑의 규모는 매년 증가추세에 있고, 거래액은 2010년 25.2조원에서 2022년 209.9조원으로 732.9% 증가하였다. 화훼류는 별도의 상품군으로 분류가 되지 않기 때문에 거래액을 파악하기 어려우나 화훼류가 포함된 생활용품 분류군의 2022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16.5조원으로 2021년 대비 7.4% 증가하였다(권, 2023). 온라인 쇼핑 증가로 인해 식물의 포장과 안전한 배송이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었다. 과일 포장 기술은 국내 특허가 53건이 검색되고 장미 등 절화류의 배송 포장 관련 특허도 39건이 검색되지만 다육식물과 같은 분화류의 포장 관련 특허는 1건으로 개발이 미흡한 실정이다(농업기술실용화재단, 2021). 현재 다육식물은 규격화된 포장재나 방법이 없이 솜, 신문지 등을 활용하여 포장하기 때문에 배송 안정성이 떨어져 소비자의 불만이 많다. 노동력이 부족한 농가 입장에서는 기존 포장방법의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포장재와 포장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규격화된 배송 박스가 없어서 농가에서는 주문 수량에 맞춰서 박스를 구해오거나 박스를 재단해서 포장하는 실정으로 온라인 배송을 위한 적합한 크기의 규격 박스를 제작하고자 하였다.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다육식물은 품종단위의 상품으로 판매되고 있어 시장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며 소비행태 조사를 통해 다육식물 온라인 상품화를 기획하였다. 마케팅 업체 및 농가단체와 협력하여 상품을 기획하고 배송 테스트를 통해 포장 패키지를 보완하여 온라인 유통매체를 통해 판매 실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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