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육식물 온라인 정보시스템 구축
과제구분 |
기관고유 |
수행시기 |
전반기 |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
연구분야 |
수행기간 |
연구실 |
책임자 |
선인장 다육식물 시설개선 및 이용확대연구
|
화훼 |
’21 |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재배이용계
|
정재홍 |
다육식물 온라인 정보시스템 구축
|
화훼 |
’21~’23 |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재배이용계
|
정재홍 |
색인용어 |
다육식물, 온라인, 정보시스템, 알리다육
|
-
- □ 연구 목표
- 다육식물의 판매액은 2017년 647억원이었는데 코로나 팬데믹 시기에 실내에서 식물을 키우려는 수요가 늘면서 2021년 779억원으로 132억원이 증가하였다. 엔데믹 이후 2022년에는 643억원으로 감소하였다(농림축산식품부, ’17~’22). 다육식물은 화훼시장에서 1천여종의 다양한 품종이 유통되고 있는 중요한 분화류 식물이며 판매량도 많아서 소비자가 식물을 키울 때 식물정보, 재배방법 등의 정보요구도가 높은 식물이다. 그러나 다육식물 정보를 제공하는 전문사이트가 없어 개인이 작성한 블로그나 카페 등에서 정보를 찾아보고 있는 실정으로 본 연구를 통해서 다육식물 온라인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는 농업생명자원 관리기관으로 지정되어 576종의 IT자원을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2015년에 선인장유전자원센터를 구축하여 시민에게 개방하였다. 2018년까지 매년 약 3천명이 방문하였으나 2020년에는 코로나로 인해 방문객이 60명으로 줄어들었다. 코로나 시기에는 식물원이나 박물관 등의 공공기관 방문과 행사가 제한되어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전시와 행사가 진행되었다. 선인장유전자원센터를 온라인 전시관으로 개발하여 연구소를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비대면으로 센터를 관람할 수 있게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