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새버섯 우량계통 생산력 검정 및 농가실증
과제구분 기본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소득유망버섯 육성 및 부가가치 향상 기술 개발

버섯 ’14~ 친환경미생물연구소 김연진

잎새버섯 우량계통 생산력 검정 및 농가실증

버섯 ’19~’21 친환경미생물연구소 김연진
색인용어

소득유망버섯, 잎새버섯, 우량계통, 신품종, 생산력 검정, 농가실증

 
□ 연구 목표
잎새버섯(Grifola frondosa)은 민주름버섯목 구멍장이버섯과 잎새버섯속에 해당하는 버섯으로 늦가을에 활엽수의 고사목이나 절주에서 자연발생한다(공 등, 2007). 작은 버섯갓이 수십개에서 수백개 모여 솔방울과 같은 모양인 버섯이다. 갓은 폭 2~5mm, 두께 2~4mm이며 반원 또는 부채모양이다.
잎새버섯은 Misuno 등 (1995)에 의해 기능성버섯으로서의 약리효능에 관해 보고된 이후로, 항고혈압성 ACE 저해능 (유 외, 2004), 잎새버섯 추출물의 혈당강하효과와 지질대사 개선효과 (김 외, 2004) 및 치유력 (Mayell, 2001), 잎새버섯 배양여액의 항균력 (정 등, 1991), 잎새버섯 다당류의 항암성(Li 등, 2003) 등 다양한 효능에 대해 보고 되었다. 또한 잎새버섯이 생산하는 세포외 다당체가 피부에 우수한 보습효과를 유지하면서도 외부자극물질에 의한 피부손상에 대하여 자극완화소재 (이 등, 2005) 및 UV에 의한 광노화방지소재 (심 등, 2005)로
적용될 수 있어 화장품 첨가제로서의 활용도 기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느타리, 표고 등 일부 버섯품목의 편중재배를 해소하고 다양한 버섯품목의 보급과 확산을 위하여 발이가 안정적이고 자실체가 백색인 잎새버섯 신품종 ‘백연’을 육성하고 그 특성을 보고하고자 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