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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품질 벼 계통육성 시험
과제구분 |
기본 |
수행시기 |
전반기 |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
연구분야 |
수행기간 |
연구실 |
책임자 |
식량작물 시장확대를 위한 경쟁력 강화 기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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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 |
’16~ |
작물연구과 |
최병열 |
경기미 대표 품종 브랜드화를 위한 RPC 연계 현장실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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벼 |
’17~’21 |
작물연구과 |
최병열 |
색인용어 |
벼, 신품종, 경기도품종, 경기미, 품종브랜드, RPC, 현장실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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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 목표
-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 등으로 인해 쌀 소비 특히 가정용 소비가 감소하고 있고 더구나 세계무역기구(WTO)체제의 출범으로(김, 2000) 외국쌀 의무물량 수입 등으로 쌀 생산 및 소득안정성이 상대적으로 감소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의 영향으로 우리 정부도 지속적인 쌀 수량 및 생산량 증대에서 품질고급화 또는 적정생산 정책으로 변화되고 있다. 이런 영향으로 벼 재배면적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16년 77만9천ha에서 2021년 약 73만2천ha로 6% 감소하였다. 하지만 쌀 생산량은 감소폭이 적은 실정으로 시장경쟁은 더욱 심해질 전망이다. 따라서 경기미의 쌀 시장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재배법 개선뿐만 아니라 고품질 위주의 품종전환이 시급한 실정이다.
- 일반적으로 쌀의 수량과 품질은 품종에 영향을 받으며 동일품종이라도 재배법, 재배지역, 토양, 기상요소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쌀의 분상질립이나 심복백립 등의 외관품질과 단백질 및 이화학적인 품질과 밥맛 등은 품종은 물론 재배지역 및 토양, 질소시비량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Ueda et al. 1998). 또 Jeong 등(2015)은 강원도 지역에서 중만생종 품종의 쌀수량과 품질특성을 비교한 결과 완전미율 등의 품질에 관여하는 특성이 품종과 지역의 상호작용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또 박 등(2007)은 품질과 밥맛이 비교적 우수한 우수브랜드 쌀의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결과 차별화된 브랜드, 좋은 이미지. 충성도, 인지도 등이 쌀 품질보다 더 주요한 요인들이었다고 보고한 바 있다. 이상의 보고로 볼 때 지역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기후와 토양 등 지역특성에 맞는 품종을 개발하고 재배법개선과 더불어 마케팅, 홍보 등의 활동도 더불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신품종을 지역쌀을 대표하는 품종브랜드화 전략수립시 현장에서 전술한 모두 요소들을 검토하여야 하므로 다양한 쌀 산업 이해당사자를 고려해야 할것으로 판단된다.
- 쌀산업 주요 이해당사자로 생산자(농민), 가공업자(RPC : Rice Processing Complex 등), 유통업체과 소비자로 볼 때 생산자는 수량성이 높고 재배안정성이 높은 품종, RPC 등 가공업자는 원료곡 확보가 용이하고 특히 도정수율이 높은 품종, 유통업자와 소비자는 밥맛, 저장성, 영양, 가격이 낮은 품종을 선호하는 등 이해관계가 다양하다고 볼 수 있다. 한편 쌀의 수매와 유통에 영향력이 큰 RPC는 생산자인 농민과 계약하여 수매하고 나아가 가공 뿐 아니라 유통까지의 복합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의 반응도 고려하므로 품종의 재배확대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생산자인 농가보다는 RPC를 중심으로 실증연구가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 경기도는 경기지역에서 생산되는 경기미의 국내외 시장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신품종을 개발하고 있다. 그 결과로 조생종 밥쌀용으로‘정드림’(장 등 2021), 조생 중간찰‘가와지1호’(원 등 2019), 밥쌀용 중생종‘맛드림’(장 등 2018), 밥쌀용‘참드림’(장 등 2019)과 2021년‘꿈마지’를 개발하여 경기미 대표품종으로 보급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에서 육성한 신품종을 경기미를 대표하는 품종브랜드로 육성하기 위해 쌀산업의 중요한 이해관계자인 RPC와 연계하여 재배기술, 가공 및 유통, 마케팅과 홍보 측면에서 반응을 검토하고자 현장에서 실증한 결과를 보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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