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물생장 관찰용 신속간편재배 화분 개발
과제구분 |
기본연구 |
수행시기 |
전반기 |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
연구분야 |
수행기간 |
연구실 |
책임자 |
도시농업 농자재 및 응용기술 개발
|
도시농업 |
’16~’19 |
원예연구과 |
김대균 |
식물생장 관찰용 신속간편재배 화분 개발
|
도시농업 |
’17~’18 |
원예연구과 |
김대균 |
색인용어 |
압축 배양토, 재배 화분 키트, 관상용 식물, 엽채류
|
-
- □ 연구 목표
- 자연환경이 열악한 대도시에서 학교와 학교주변의 식물들을 이용하여 도시학교에서 실천 가능한 다양한 식물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구안 적용하여 효과를 검증한 결과 식물체험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발달에 전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초등학교 저학년에게는 정서발달에 매우 긍적적인 효과를 미치며, 아동에게는 자연에 대한 관심도와 흥미도를 전체적으로 향상시켜 준다고 보고 하였다(이 등, 2008). 하지만 도시화,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특히 도시에 사는 어린 아이들은 오락이나 컴퓨터 등으로 개인주의적인 활동을 하며 자라고 있고, 자연과 접하는 경험이 줄어들어 사회성 및 정서를 제대로 함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홍현진, 2012). 또한 장애학생들은 일반적인 체험활동이 어려울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이동순(2013)은 장애학생을 위한 자연체험학습 프로그램을 보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장애학생의 기능과 특성을 고려하여 난이도에 따른 다양한 자연체험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 최근에는 일반적인 식물이 식물 성장에 영향을 받는 요소(온도, 토양습도, 조도)등의 기준을 정해 전문적인 지식없이 쉽게 실내에서 키울 수 있는 식물 재배 시스템을 만들고 블루투스 기능을 활용하는 등(이 등, 2017) 식물재배와 새로운 재미있는 분야를 접목하는 연구도 진행중이다.
- 다양한 대상층에 대한 식물 체험 활동은 정서발달에 긍적적인 효과가 있고 자연과 식물에 대해 관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체험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원하거나 또는 교육적으로 필요한 식물은 다양하고 이를 재배하게 해줄 수 있는 것이 배양토이다. 하지만 이 배양토를 만들기 위한 작업은 특히 많은 번거로움을 초래하며 이 때문에 차라리 식물 재배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식물재배에 새로운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소재를 접목시켜 유아에서 노인층, 장애인층까지 어디에서나 쉽고 간편하게 화분을 만들고 식물을 재배하며 관찰할 수 있는 압축 배양토와 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화분 키트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
-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