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농번기라 많이들 바쁘시죠~~~

전 경기도 양주시에서 비가림하우스(6000평)로 부추를 재배하는 영농 5년차 농업인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부추를 남들보다 잘키우기 위해서 문의좀 할려고요~~

1. 양액재배(관비재배)에 관한 문의

관수시설이 고설로 설치되어 있어 물을 줄때 양액을 조금씩 직접재조해서 주고 있는데요

질산칼슘,질산칼륨,황산마그레슘,인산암모늄,철,붕산,망간,아연,구리,몰리프레텐…(1톤당)

320g , 710g , 300g , 58g ,20g,3g , 2g , 0.2 ,0.05g, 0.01g

이런식으로 주고 있고요, PH(6.0) EC(1.2-1.5)정도로 맞추어 주고있는데 혹시 문제점이 있나요~~~

그리고, 종묘사에 가면 분무기(20L)에 타서 엽면시비를 하는 영양제(칼슘제…)등이 있는데 이런 것들이 효가가 있을까요~~

효과가 있다면 위에 양액표처럼 분무기(20L)에 맞추에 영양제 주는것처럼 엽면시비를 하면 어떨까요? 또한 얼마에 한번씩 엽면시비를 하는것이 좋을까요?? 별 효과가 없나요??

2. 부추의 병 방제

부추엔 주로 곰팡이병때문에 스미렉스를 자주 사용하는데(수확후 5일후 방제 1회수확시 1회방제) 언제 사용하는것이 좋은지, 또한, 얼마에 한번씩 방제를 하는 것이 좋은지 알고 싶습니다.

또한, 엽고병,엽부병,잿빛곰팡이병을 어떻게 구별할수 있는지랑 어떤 방제 방법이 있는지도 알고 싶습니다.

그리고, 약은 언제 방제하는것이 좋은가요, 새벽이랑 저녁중에서…(넘 단순한 질문인가요 ^^;)

3. 부추 생육에 대해서

보통 2월말에 모종을 준비해서 4월말에 정식을 하고 8-9월달에 첫수확을 하거난 다음해에 4월 초부터 첫 수확을 하고요. 정식후 4년후부터는 물건이 망가지기 시작하는데 5년차때는 새로 정식을 하는것이 좋을까요.(언제쯤 다시 정식을 하는것이 좋을지 알려주세요)

혹시, 바로 정식하는것 보다 다른 작목을 심었다 정식하는 것이 좋다면 그 작목좀 선택해 주세요.

3년차쯤 되면 표면지표가 많이 유실되어 뿌리가 밖으로 드러나 생육이 안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객토를 하여 위에 뿌리는 것 말고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4. 부추에 사용 가능한 농약(살균,살춘제)좀 알려주세요…

스미렉스 같은거요…….

바쁘실텐데 좀 궁금하기도 하고 제가 잘하고 있는건지 알고 싶어서 이렇게 문의를 합니다.

바쁘시더라도 좋은 답변 부탁드리고요.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수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