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여기는 강원도 강릉입니다. 비록 농사에 관하여는 문외한 이지만 몇가지 질문을 드리고자 하는데 바쁘시더라도 소상히 알려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질문사항 : 추청(만생종)을 밭에다 재배하는 농가에서 민원이 제기되어 솔직한 마음으로 여쭙는겁니다. 지금 양력으로 9월 14일 입니다만 아직까지 벼이삭이 제대로 피지 못하였습니다.

농사를 직접 지으시는 분은 이러한 원인이 전적으로 주변 테니스장의 야간조명탓이라고 강력히 주장하시는데 일반적으로 야간조명이 식물의 생장이나 수확, 품종에 따라 다소 영향을 미치리라고는 사료 됩니다만 주변의 다른 조생종 논벼와는 달리 유독 밭에다 파종한 추청벼는 아직까지 이삭이 완전히 피지못한것이 전적으로 야간조명탓인지 의아 합니다.

물론 농사지으시는 분이야 답답한 마음에 이러한 호소를 할 수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만. 조금은 너무하다는 생각에 여쭈어 보는 겁니다.

참고로 테니스장에서 밭까지의 거리는 직선거리로 100미터 이내이며, 야간에 테니스장을 이용하는 경우 보통 밤9시 이전까지이며 한여름에는 간혹 밤늦게 까지 운동을 한적도 있습니다만 그리 많은 날은 아닙니다. 일전에 밭주인으로 부터 요구가 있어 8월 10일경부터는 절대 밤9시를 넘기지 않고 요구한 대로 시간을 철저히 지켜 주었습니다…

조금 산만하고 추상적인 질문이지만 답변부탁드립니다.

만생종의 경우 백로를 넘겨 벼이삭이 피었을때 수확에 지장은 없는지, 또한 야간에 일시적인 조명 상황이 작황에 얼마나 심대한 영향을 끼치는지 조생종과 만생종의 수확시기는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궁금한 사항이 많습니다.

바쁘시더라도 시원한 답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