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농협무역에 근무하는 이민수입니다. 종자, 비료, 영농자재 등 10여년간 수입업무만을 보다가 올해부터 수출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수입이든 수출이든 무역은 매 한가지 입니다만, 살아있는 생명체의 수입을 하다가 수출을 하려니 품목도 생소하고 다소 실수를 하지 않을까 염려되는 마음에 문의를 드립니다. 금년 4월경에 멕시코로 선인장을 수출한 적이 있습니다. 약 10,000개 정도로 소량이기는 하지만 항공으로 선적하였기 때문에 적정온도를 유지하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사유가 원인인지 맥시코의 수입자는 선인장을 모두 죽이고 말았답니다. 모처럼의 시장개척이었는데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습니다. 우리회사는 멕시코 뿐만 아니라 싱가폴에도 약 13년전부터 조금씩 항공으로 수출하고는 있습니다. 최근 부쩍오른 물류비를 감당하기 어려워 선편으로 수송을 하려고 검토중에 있습니다. 만약 해상운송을 하게 된다면 약 10일정도 소요될 것임으로 건테이너의 내부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10 ~ 20일간의 해상운송을 하기 위하여 선인장이 적재되어 있는 컨테이너의 내부온도를 어느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선인장의 생명에 지장이 없을수 있는지 문의드리오니 답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수출농가 : 안성시 양성면 덕산선인장 ( 이호상 ) 수출품목 : 접목선인장, 제뿌리선인장 및 다육식물(주로 십이지권) 수출시기 : 매 2개월 간격으로 연간 6회 정도 수출물량 : 1회 10,000개 수출금액 : 미화 약 4,500불 fob incheon air port 항공운송비 : 미화 약 2,200불 * 항공료 및 유가할증료 : 거의 격월로 오르고 있습니다. 지금도 물류비가 품대의 50%를 차지하고 있는데 6월 15일부터 또 유가할증료를 인상한답니다. 수출을 계속하여야 하는지 포기하여야 하는지 막막합니다. * 일본 수출추진 : 일본으로 월 20,000불 정도 매월 1컨테이너 씩 수출을 위한 협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 냉장컨테이너로 해상운송해주기를 원합니다. 해상운송을 위한 적정한 온도를 알고싶어서 위와 같이 질의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04. 6. 11. 농협무역 수출팀장 이민수 배상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