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금년에 난생 처음으로 텃밭이라는 것을 해보고 있습니다.

6~7평 정도에 널널하게, 상추 7종, 호박 3종, 고구마 6, 감자 1, 토마토 3종, 바젤, 파, 부추, 옥수수 등 거의 25가지 이상 심은 것 같습니다.

퇴비 뿌려 땅 만들고, 살균제 조금 뿌리고, 모종 심기 부터 시작 하였습니다.

어찌하다 보니 NPK, pH, EC 등을 측정하는 장비를 가지고 있습니다. 5개의 프로브를 가진 센서를 토양에 넣어서 측정 됩니다.

처음 모종 심기 시작하고, 순차적으로 여러 가지 모종 심기 시작 하였고, 처음으로 지난 11일에 작물과 작물(거리 40cm) 중간 지점에 복합 비료(풍농 엔피코 21-17-17) 를 각 자리마다 반 스푼 정도 추비 하였습니다. (대부분 식물에서 20cm 거리 지점에 추비)

어떤 것은 아마 모종 심고 한달 만에 추비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추비한 날 11일 오후, 저녁에 비가 오고, 12일은 맑음, 13일에 측정을 하여 보았습니다.

 

추비한 자리

N=43mg/kg

P=60mg/kg

K=121mg/kg

pH=7.5

EC=607 us/cm

 

작물 옆

N=3mg/kg

P=4mg/kg

K=9mg/kg

pH=7.55

EC=49 us/cm

 

이 경우 추가 추비가 필요한지요? 작물별 NPK가 EC를 알수 있을지요?

측정 결과 N, P, K 값이 얼마이면 추가 추비 하여 줘야 하나요? 측정 결과에 따라 필요하면 복합 비료가 아닌 각 비료 구매하여 각각 따로 과 부족에 따라 추비 할 까 합니다. 그런데 얼마면 부족하니, 추가 해야 하는지 찾기 어렵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