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닐하우스내에 표준데이터 산출을 위한 생산량 데이터에 대한 문의
|
---|
|
안녕하세요. ^^ 비닐하우스의 표준데이터 산출을 위해서 환경데이터+생육데이터+생산량데이터+그외 이런 데이터가 꾸준히 모여야 할텐데요. 그중에에서 생산량 데이터는 직접 수확을 하는 농부나 작업자분들이 측정가능한 것으로, 아래와 같은 내용이면 되는지 문의하며, 추가 사항이 있다면 조언 부탁드릴게요. 추가로 생산량 데이터 자동으로 수집할 수 있는 기술이나, 진행되는 시범사업이 있다면 소개도 부탁드릴게요. ^^ 2. 하루 생산량이나 수확량이 특정 시간대에 이루어진다면 특정 시간대와 투입된 인력 수와 작업시간 (to-ya@naver.com) 다른 일로 바쁜 농가에서 수확하면서 이걸(수확량) 기록하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수고하세요. |
안녕하세요. 경기도농업기술원 농업연구사 박남원입니다.
우리 도원에서는 ‘농업빅데이터 수집 및 생산성 향상 모델 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스마트팜에 대한 생육조사를 실시하여 재배기간 중 발생하는 작물의 착과수, 수확수 등에 대한 생육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가의 출하처를 통해 일 단위 혹은 주 단위 생산량데이터(출하내역)를 수집하여 연구용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터를 제공한 출하처에 따라 차이가 발생하여 전처리 과정을 통해 ‘농가명’, ‘출하일자’, ‘거래처’, ‘품질등급’, ‘규격단위’, ‘출하수량’, ‘총출하량’, ‘정산단가’, ‘정산금액’ 등에 대한 정보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모델을 개발하는 경우, 생산량데이터보다 생육조사를 통해 수집한 표본의 착과수, 수확수 등에 대한 정보를 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생산량데이터는 주로 해당 농장주가 재배하는 타 시설에서 발생한 생산량데이터가 합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보정하여 활용할 수 있겠지만, 데이터의 신뢰성을 담보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생산량데이터의 자동 수집 기술과 시범사업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귀하께서 요청하신 생산량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농가에 대한 소개는 개인정보보호법 상 공공기관에서 임의로 제공하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