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추 해충 방제에 관하여
|
---|
|
고추밭 해충 예방을 위해서 진디물과 총채벌례 입제를 밑비료 살포시 함께 살포해 왔습니다. 그런데 고추 정식전에 모판에 진디물과 총채벌레 입제를 듬뿍 살포하고 정식을 하면 방제 효과가 좋다고하는데 몇가지 의문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1). 이러한 농약 방제를해도 약해가 없는지. 2). 이러한 해충방제 효과가 고추 재배 기간 중 언제까지 지속되는지. 3). 고추 정식 이후 재배 기간 중 해충 예방을 위한 살충제 엽면 살포는 관행대로 해야 하는지. 그리고 예방 차원에서 진디물과 총채벌레 살충액제를 엽면시비했을 경우 약액 효과는 며칠이나 지속되는지. 전문가님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
저희기관을 찾아주셔서 감사드리며, 문의하신 답변입니다.
정식 전에 입제를 토양에 살포하는 경우는 거세미나방과 같이 토양 속에 숨어있는 해충을 미리 방제하고자 하는 방법입니다. 총채벌레류와 진딧물류는 정식 후에 외부로부터 날아 들어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살충제를 토양 전면에 살포하는 방법 보다는 정식 직전에 모판에 입제를 뿌리는 것이 약을 허투루 뿌리지 않고, 어린 모종을 튼튼히 키울 수 있어서 더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다만, 모판에 입제를 이용하실 경우에는 뿌리를 통해 약이 흡수될 수 있는 “침투이행성” 약제를 선택하시길 바라며, 권장량의 2배까지만 이용하셔야 약해가 없습니다. 입제를 이용하실 경우 약효 지속기간은 농약의 종류와 살포량, 강우 등 조건에 따라 달라지는데 20일 전후라고 보시면 됩니다.
진딧물과 총채벌레를 방제하기 위해서는 과거에 많이 이용되어 왔던 살충제 보다는 최근에 개발된 살충제로 엽면살포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 해충들은 증식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엽면살포를 하실 경우에는 7일 간격으로 2~3회 연속으로 약액이 충분히 젖도록 살포해야 효과적입니다.
고추에 등록된 약제를 이용하신다는 전제하에서 말씀을 드리며, 참고로 총채벌레 피해를 상습적으로 받고 계시다면, 이런 경우에는 토양 속에도 총채벌레(번데기)들이 숨어 있기 때문에 총채벌레 방제용 유기농업자재(미생물제)를 정식 전에 비료와 함께 처리하는 방법도 권장해 드립니다. 약효지속기간은 약 30일 전후입니다.
또한 저희 농업기술원에서는 사이버식물병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병해충관련 내용은 사이버식물병원(http://www.plant119.kr/) 사이트 게시판을 이용하시면 빠르고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선 기술원 홈페이지를 찾아주셔 감사드리며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이러한 농약 방제를해도 약해가 없는지.
답변) 고추에 등록된 입제는 대부분 정식전 작물재배지에 토양과 섞어서 살포하도록 등록이 되어있습니다. 고추 육묘상처리가 등록되지 않은 농약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농약은 적용작물, 사용적기 및 방법, 사용량, 안전사용기준을 지켜 살포해주시기 바랍니다. 등록기준 미준수시 약해발생, 농약잔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이러한 해충방제 효과가 고추 재배 기간 중 언제까지 지속되는지.
답변) 정식전 모판에 입제를 살포하는 경우 약효지속기간에 대한 자료는 없습니다. 농약살포시 해당 농약회사나 판매처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농약은 적용작물, 사용적기 및 방법, 사용량, 안전사용기준을 지켜서 살포하셔야 합니다.
3). 고추 정식 이후 재배 기간 중 해충 예방을 위한 살충제 엽면 살포는 관행대로 해야 하는지.
답변) 살충제의 경엽처리시 농약라벨의 적용작물, 사용적기 및 방법, 사용량, 안전사용기준을 확인하신후 살포하셔야 합니다. 만약 고추재배를 위해 토양에 입제를 살포하신 경우에는 농약혼용가능 여부를 농약회사나 판매처에 문의하신후 살포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경기도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원예기술팀(031-229-5872)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