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공장 구축 방안에 대한 문의
|
---|
|
안녕하세요 식물공장 기술을 이용한 도시형 스마트팜을 개발 중인 스페이스팜 이라는 스타트업 입니다.
우연한 기회에 경기도농업기술원 식물공장을 소개하는 유투브를 보고 감명을 받았습니다. 저희 회사는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이용한 식물재배 인공지능을 강점으로 아직 실물 재배기 및 재배 환경에 대한 구축 기술이 부족하여 해당 유투브에 나온 재배기 구축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 문의 드립니다. 우선 빠른 기간안에 선반 2-3개 정도의 베타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에어로포닉스 재배 기술과 협력업체에서 개발한 통합 센서 그리고 저희가 개발한 모니터링 시스템과 머신러닝 시스템을 접목할 계획 입니다. 감사합니다.
|
농업기술원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요청하신 사항 내용의 유투브에 대한 정확한 언급이 없어 농업기술원 보유 식물공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건물안에 인입시킨 밀폐형 식물공장으로 150㎡에 4억 7천만원이 소요된 구축물입니다.
땅값 제외하고 평당 940만원이 투자된 연구용 10년된 시설입니다.
이 시설에서는 과채류인 토마토, 파프리카 등 육묘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태양광과 지열을 병용하는 온실내에 설치된 식물공장은 100㎡에 9억 7천만원이 소요되었습니다.
태양광 집열판과 지열 타공으로 소요금액이 높았으며 식물공장 내부시설은 800만원정도 투입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 시설에서는 다양한 엽채류들의 적합재배요건들에 대한 연구를 수행중에 있습니다.
현재 일부 국내식물공장 설비업체에서 제시하는 가격은 여건이 다르겠지만 평당 450만원대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우리원 식물공장 구축에 대한 문의는 시설설치를 주관했던 업체와 협의를 통해서 하시면 될 듯 합니다.
업체연락처를 원하신다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031-229-5806).
건물내 입식시 공조시설 설치가 가장 큰 관건이며. 상추와 같은 엽채류일 경우 냉방, 난방시스템과 내부 공기 배출과 외부공기의 인입이 조절되는 환기시설도 필요하며 단별 인공광 조명,
이산화탄소 공급기(500-800ppm), 단별 양액을 공급해주는 배관과 양액시스템 등이 필요하며 재배하는 엽채류에 적합한 양액을 주기적으로 공급해 주셔야 합니다.
이 모든 시설을 제어하고 모니터링가능한 시스템을 있다고 하니 적절히 세팅값을 설정한 후 사용하시면 될 듯합니다.
균일한 생산을 위해서는 육묘실을 별도로 두어 3일간의 최아와 2-3매엽이 될때 까지 10일내외로 키웠다가 구축된 식물공장 베드에 정식한 후 작목별로 다르기는 하겠지만 보통 20일정도 재배한 후 수확합니다.
비싼 시설인만큼 일괄수확이 될 수 있도록 작목선정이 필요하며 요즘 유행하는 결구형 채소류는 정식 후 28일까지도 키운 후 수확합니다.
식물공장을 구축의 최고 관건은 유통망 확보일 것입니다. 고가시설에서 생산된 수확물이 고가를 받아야 경영상 애로사항 발생이 감소될 것입니다.
귀 회사의 승승장구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