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실수에 쐬기가 나무잎을 닥치는데로 먹어 치웠어요…
|
---|
|
안녕하세요….. 시골에 유기농으로 키워서 과일,채소를 먹으려고 키우는데…. 몇 년 동안 농약을 하나도 안주고 키우는데 매년 점점더 많은 쐐기벌래?가 너무 많아 졌습니다. 나무잎을 닥치는대로 먹어 취우고 있어서 매실마무,미니사과나무,오디나무,콩잎,벗나무,,,,,,나무잎을 먹어서 이벌래들을 어떻게하면 농약을 살포 안하고 작을수가 있는지 방법이 궁굼하니다… 어떻게, 어떤방법으로 해야 효과 적으로 벌래를 잡을까요? 알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
경기도농업기술원 농업생물팀 이상우입니다.
해충 피해에 대하여 우선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해충 방제는 일반적으로 농약에 의존하고 있으나 일부 해충에 대해서는 친환경농약 또는 천적 이용하여 방제를 하고있습니다. 그러나 해충을 방제하는 친환경 농약은 그 수가 한정되어 있어 방제가 모든 해충에 대하여 친환경 농약에 의한 방제는 쉽지 않습니다.
또한 모든 해충을 한번에 방제하는 천적 또는 친환경 농약은 없으며 해충별로 방제 방법이 다릅니다. 보다 정확한 방법 방법을 아시고 싶으시면 발생 해충과 식물 증상을 사진으로 찍어서 “경기도 사이버 식물병원(https://www.plant119.kr)’에 올려주시면 친환경 방제 방법이 있는지 검토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선 저희 농업기술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작물은 사람이 이용하고자 하는 부위를 특수하게 발달시켜 놓은 일종의 기형식물이라 보셔야 합니다.
즉, 사람의 보호 속에서 만들어진 식물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보호를 해주지 않으면 병해충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유기농으로 키우시는 목적인 안전한 농산물을 얻고자 하는 것이라면, 지나치게 농약을 기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농약을 안전 사용기준에 맞게 이용하시면 방제효과도 높을 뿐더러 안전하게 생산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기농으로 작물을 재배하는 데에는 수많은 경험과 방법들이 필요한 것이 사실입니다.
대상 병해충마다 방제 방법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병해충에 강한 작물이나 품종을 선택하시는게 좋겠구요,
방충망을 설치하는 등 물리적인 방법도 추천드립니다.
병해충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유기농업자재의 이용을 권장해드립니다.
기타 천적이나 미생물제 등 생물농약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농약과 유기농자재를 병행해서 사용하는 것도 바람직합니다.
대상 작물별 병해충에 따라 친환경적으로 방제하는 요령에 대한 전문가 상담을 받으시거나
주변 선도농가를 통해 경험을 나누는 것도 매우 바람직합니다.
기타 문의사항이 있으면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경기도농업기술원 환경농업연구과 농업연구사 이영수(031-229-58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