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장미․국화 재배현장에서 신품종 평가회 열어
<주요 내용>
○ 경기도농업기술원 육성 장미․국화 신품종 및 신계통 농가실증 현장평가
– 재배기호도 및 유통선호도가 높은 신품종 확대보급 및 우량계통 품종화
○ 실증대상품종
– 장미 : 스위티스킨, 알리바바 등 2품종 및 3계통 (고양 오하늘 농가)
– 국화 : 드림라운드, 그림드림 등 5종 및 6계통 (이천 이철호 농가)
○ 로열티 경감 위한 농가 및 시장 선호도 높은 신품종 지속적 개발 보급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은 10월 16일 고양과 이천 재배농가에서 경기도가 개발한 장미와 스프레이 국화 신품종 농가현장실증사업 현장평가를 개최한다.
도 농기원은 매년 농가현장실증사업을 통해 재배가 용이하고 농가선호도가 높고 국내 유통시장에서 가격이 우수하거나 수출가능성이 높은 신품종을 육성‧보급하여 경기도 품종의 점유율 확대를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이날 평가에는 재배농가, 유통관계관, 종묘업체 등 50여 명이 참석하여 경기도에서 육성된 장미 10품종, 국화 11품종 및 우량계통의 개화‧생육특성을 평가할 예정이다.
이날 평가단이 우수하게 평가한 품종은 국내보급을 확대하고 우량계통은 연말 품종화를 통해 재배농가에 보급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번에 평가를 받는 장미 ▲‘스위트스킨’ 품종은 살먼핑크색으로 화색이 우아하며 꽃이 크고 줄기가 곧고 굵어 품질이 우수하며 ▲‘알리바바’ 품종은 진분홍색으로 화색이 진하고 꽃의 길이가 길어 화형이 좋으며 생육이 빠르고 수확량이 많아 생산성이 우수한 특성이 있다.
스프레이 국화 ▲‘드림라운드’ 품종은 이미 시장성을 입증 받아 국내 보급이 꾸준히 되고 있는 여름철 화색 발현이 우수한 품종이며 ▲‘큐티드림’ 은 노란색 겹꽃형으로 꽃 크기가 작고 절화 수명이 길어 꽃 상품 제작에 활용도가 높다. ▲‘화이트드림’ 은 흰색 홑꽃형으로 화색이 선명하고 깨끗하여 웨딩용으로 적합하고, 흰녹병 저항성 있어 저온기 재배가 안정적이며 ▲‘썸머드림’은 노란색 아네모네형으로 매년 꽃을 피우는 개화특성과 고온기 화색발현이 안정적인 특징이 있다.
임재욱 도 농기원 원장은 “신품종 육성사업을 시작한 이후 다양한 우수품종이 개발되어 국내에서 시장성을 입증 받아 로열티 절감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고, 앞으로도 기호도 높은 신품종을 중점 개발 보급하여 화훼산업의 어려움을 타개해 나가는 원동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원예연구과 031-229-58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