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개발 장미 종묘 수출 200만주 돌파
<주요 내용>
○ 경기도농업기술원 개발 5개 신품종 로열티 수출 첫 케이스
○ 가시 없는 장미 ‘딥퍼플’ 172만주 밀리언셀러 대박
○ 도 농기원, 16일 장미품종 200만주 해외판매 기념 세미나 개최
-
관련사진 및 내용
|
- 경기도가 개발한 장미 신품종이 해외 시장을 공략한 지 6년 만에 수출 200만 주를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
-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지난 2009년 장미 종묘를 해외에 수출하기 시작해 올해 2월 말 현재 5개 품종 장미 종묘 212만3천주를 에콰도르, 콜롬비아, 멕시코, 케냐 등 19개 나라에 수출했다고 16일 밝혔다.
|
- 그동안 국내 화훼농가가 외국에 로열티를 지불하고 들여온 종묘를 재배해 꽃을 수출한 지는 오래됐지만 우리나라가 새로운 종자를 만들어 로열티를 받고 종묘를 수출하기는 경기도가 처음이다.
-
- 경기도 장미 수출은 지난 2009년 살구색과 연한 녹색이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 ‘그린뷰티’ 5만주를 남미 에콰도르, 아프리카 케냐에 판매하며 문을 열었다.
-
- 그린뷰티는 1999년 장미를 교배해 새로운 종자를 얻은 뒤 7년 동안 선발과 특성점검 등의 육종 과정을 거쳐 2005년 탄생한 신품종으로 꽃잎 수가 많고 꽃을 꺾은 뒤 수명이 긴 특성을 지니고 있다.
-
- 수출 과정에는 경기도농업기술원의 장미 육종사업을 눈여겨보던 네덜란드 종자판매회사 올라이로젠이 에콰도르, 케냐 등 현지에서 1년 동안 시험재배하며 우수성을 확인한 것이 결정적 계기가 됐다.
-
- 2012년에는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열린 국제화훼박람회 품종경연대회에서 육종 신흥국 대한민국 경기도의 신품종 ‘딥퍼플(Deep Purple)’이 대상을 차지하는 파란을 일으키며 세계 장미시장에 경기도라는 존재를 알렸다.
-
- 딥퍼플은 꽃잎 하단 색깔은 연한 분홍색이고 끝부분으로 갈수록 붉은 색으로 짙어지는 투톤컬러로 화색이 화려하고 줄기에 가시가 없어 다루기 쉽다는 특징이 있다.
-
- 딥퍼플은 2011년 수출 첫해 4만9천주, 2012년 42만주가 팔리고 모스크바 박람회 수상 뒤 지난해 103만3천주가 팔리는 등 대박을 터뜨리며 단일품종으로 누적 172만7천주를 수출하는 밀리언셀러 반열에 올랐다.
-
- 경기도 장미 수출 품종은 그린뷰티, 딥퍼플 외 적색 계통의 락파이어와 실버쉐도우, 아이보리톤의 아이스베어 등 5품종으로 2009년 5만주에서 2010년 11만주, 2011년 16만주, 2012년 51만주, 2013년 104만주, 올해 2월 현재 24만9천주 등 212만주 수출을 기록하고 있다.
-
- 경기도 장미 수출을 대행하는 올라이로젠(국내에이전시 원우무역)과는 장미 1주당 로열티를 1달러씩 계약하고 있어 이날까지 212만 달러의 품종보호권에 따른 로열티를 벌어들인 셈이다.
-
- 지난 한 해 동안 경기도가 판매한 104만주는 세계 장미 종자시장 거래의 2.1%를 점유한 것으로 육종업계에서는 품종 개발 20년의 경기도가 200년 역사의 유럽이 주도하던 세계시장에서 거둔 놀라운 성과로 평가하고 있다.
-
- 세계 장미재배 면적은 콜롬비아 3천㏊, 에콰도르 2천500㏊ 등 남미 6천400㏊, 케냐 2천400㏊, 에티오피아 1천㏊ 등 아프리카 4천200㏊ 등 남미와 아프리카가 양분하고 있고 우리나라는 378㏊로 그 가운데 40%가 경기도에 있다.
-
- 한편,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이날 오후 2시부터 화성시 병점중앙로 농기원 대강당에서 장미 200만주 해외수출 돌파를 축하하고 화훼수출 확대방안을 논의하는 세미나를 열었다.
|
문의 : 원예산업연구과 031-229-580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