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산 가시 없는 장미, 세계시장서 돌풍

<주요 내용>

○ 2011년 출시된 딥퍼플, 판매 3년 만에 판매고 20배 성장

○ 3년 동안 150만 주 판매, 도내 해외장미 수출량 1위 기록

○ 가시 없어 다루기 좋고, 유통도 유리해 소비자,생산·유통자 모두 만족

○ 도, 러블리데이 등 추가 품종 출시하며 세계시장 공략 채비

 

관련사진 및 내용
러블리데이
  경기도가 개발한 가시 없는 장미 딥퍼플(Deep Purple)이 판매시작 2년 만에 1백만 주(그루)가 넘게 팔리는 성공을 거두며 도내 해외수출 장미가운데 최고의 히트상품으로 떠올랐다.
 
  13일 경기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딥퍼플은 2011년 출시 첫 해 49,900주를 판매한 데 이어 2012년 42만 3,625주, 2013년 1,033,058주를 판매하며 20배가 넘는 성장을 기록했다. 해외 판매 증가에 따라 농업기술원이 거둬들이는 로열티도 늘어 첫해 2만 9천여 달러에서 지난해 61만여 달러(한화 6억 1천만 원)를 기록했다.
  경기도가 해외로 수출하는 장미품종 가운데서도 딥퍼플이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가장 먼저 해외수출을 시작한 그린뷰티는 2009년 출시 후 2013년까지 217,010주를 판매했으며, 락파이어는 103,580주, 아이스베어는 30,490주, 실버쉐도우는 16,180주로 딥퍼플의 판매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이들 장미 4종은 모두 가시가 있는 장미다.
 
  경기도농업기술원 원예산업연구과 이영순 팀장은 “세계 장미시장은 12조 원 규모로 이중 가시 없는 장미 시장은 약 10%를 차지하고 있다.”며 “경기도산 가시없는 장미는 0.1%의 시장 점유율로 이제 걸음마 단계지만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앞으로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표1. 연도별 딥퍼플 해외시장 판매실적
새로운 문제 해충 발생현황
구분2010201120122013합계
판매주수(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