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최첨단 식물공장 기술 전시

<주요 내용>

○ 한국첨단농업기술 박람회에서 경기도 최첨단 식물공장 기술 전시를 통한 식물공장

   상용화 및 보급 확대

   – 신재생에너지 이용 해수담수화 식물공장 모형, 자동 운반 로봇, 감자 딸기 수경재배,

     스마트팜 등 전시

 

관련사진 및 내용
식물공장 전시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은 농생명융복합조합과 공동으로 IT기술을 융합한 식물공장의 각종 첨단기술을 오는 12월 5일부터 8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리는‘2013 한국첨단농업기술박람회’ (Advanced Agricultural Technology Expo ; AATE)에서 선보인다.
 
  식물공장은 인위적으로 식물재배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서 식물이 기후변화에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재배할 수 있는 시설이며 LED, 무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자동화 로봇 등의 첨단 기술를 접목하여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전시할 “식물공장 모형”은 중동에서 바닷물을 식물재배에 사용하는 담수화 기술과 태양광 발전 모듈을 이용한 전기 에너지를 만들어 내고 사막의 뜨거운 열기를 지열로 식히며 식물 재배 전용 LED 조명 등 식물공장에 필요한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한 첨단 기술이 접목되어 있다. 중동과 같이 농사가 어려운 환경에서는 첨단 식물공장이 식량 문제 해결의 대안이 될 수 있어 경기도에서는 식물공장시스템과 첨단기술을 중동으로 수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여러 층에서 재배되는 식물 재배판을 옮기는 자동 운반 로봇이 식물공장에 최초로 접목되어 선보일 예정에 있다. 이 자동운반 로봇은 식물이 심겨진 재배판을 높은 곳에 올리거나 내려서 수확하는 장소까지 자동으로 운반하여 악성 노동력을 없애고 높은 곳까지 식물을 재배하여 식물공장에서 생산량을 10배 이상 늘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재배기술로는 감자와 딸기를 식물공장에서 생산하기 위하여 영양분이 들어 있는 물안개로 재배하는 분무경 재배시설도 전시되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농업기술원 임재욱 원장은 “첨단 식물공장 전시는 농업발전에 필요한 미래 첨단 기술을 널리 홍보하여 식물공장의 보급과 상용화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농업기술원은 첨단 농산업 육성에 필요한 기술개발에 통하여 경기 농업의 세계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 하였다.

문의: 원예산업연구과 031)229-5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