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먹골배 막걸리, 연막걸리 출시
남양주먹골배 막걸리, 연막걸리 출시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영호)은 12월 16일 남양주시청에서 남양주 농산물 소비확대와 지역전통주 산업활성화를 위한 남양주먹골배 막걸리, 연 막걸리 제조방법 기술이전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날 기술이전 협약식에서는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개발한 남양주먹골배 막걸리, 연 막걸리 제조기술을 남양주시에 소재한 광릉양조장(대표 채윤석)에 기술이전하고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다산영농조합법인에서는 연을 생산 공급하고, 남양주시배협의회에서는 고품질 먹골배를 생산공급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우리나라 대표 과수인 먹골배를 이용한 고품격 막걸리와 연을 함유한 연 막걸리를 생산하기로 하였다.

이번에 개발된 남양주먹골배 막걸리와 연 막걸리는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경기지역 축제와 연계한 술 개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2009년부터 추진한 연구사업의 결과물이다.

개발초기에는 남양주먹골배를 갈아서 배즙만 사용하여 막걸리 양조시험을 시도하였지만 맛과 향에서 특별한 장점을 찾지 못하였으나 남양주먹골배 전체를 갈아넣는 방식을 택하여 당도를 높이고 배의 느낌을 살려 소비자의 기호도를 높인 막걸리를 연구하게 되었다.

연 막걸리 역시 다른 기존 막걸리와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 연의 함유량을 높이고 볶은 연잎을 첨가하여 맛과 향에서 기호도를 높였다.

이번 개발된 남양주 먹골배, 연 막걸리는 내년 봄에 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며 내년 9월 개최될 세계 유기농대회에서 남양주를 대표하는 막걸리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경기도농업기술원, 남양주시, 광릉양조장, 다산영농조합법인, 남양주시배협의회에서는 남양주 먹골배, 연 막걸리 개발과 산업화에 따라 남양주시의 대표 브랜드인 남양주먹골배의 및 농산물의 소비확대를 위해 다자간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향후 기술지원 및 브랜드 마케팅을 계획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원료 공급으로 고품질 막걸리 생산에 상호 긴밀한 협력을 실행키로 하였다.

경기도농업기술원 김영호 원장은 “지역의 대표 축제에서 사용되는 막걸리들이 많이들 생산되고 있으며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도 이와 같은 생각으로 남양주시의 주요 농산물인 남양주먹골배를 이용하여 남양주시를 대표할 수 있는 남양주 먹골배 막걸리라는데 의미가 있으며 “앞으로도 지역 축제와 연계된 전통주 개발과 지역농산물 소비확대를 위한 막걸리 제품개발에 노력하겠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