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특산 이색요리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영호)에서는 경기농특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경기도 농특산물이용 전국요리 경연대회, 원예 생활화로 도민 복지 향상에 기여하고 실내녹색정원 보급 확대를 위한 생활원예콘테스트, 농업·농촌의 정보화촉진을 통하여 지식농업기반을 조성하고 정보화를 활용한 농업인의 사이버 마케팅을 강화하기 위한 사이버 농업인 정보화촉진대회 행사가 9월 9일 3개분야로 나뉘어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600여명이 참석한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경기농특산물 홍보 및 역사와 문화를 접목한 향토식 개발로 소비자의 관심과 소비촉진을 유도하여 새로운 식문화 창조 및 경기지역 특성에 맞는 향토음식의 상품화를 위한 경기도 농특산물 이용 요리 전국경연대회를 개최했다

경진대회는 1차 서류심사를 통과한 사람 중에 내국인 35명, 외국인 15명 총 50명의 본선 진출자를 가려 요리경연대회가 있었다.

시상는 대상 1점, 금상 2점, 은상 4점, 동상 6점, 인기상 2점 등 총 15점에 대하여 경기도지사의 상장과 부상이 수여되었으며 수상한 요리는 경기도 특선 음식으로 이용된다. 영예의 대상은 김포시 고촌읍 김현숙씨가 “오방색 연근 떡갈비 순무백김치” 경연으로 영예의 대상을 다문화가족의 금상은 수원시 장안구 조원동 팜티빌리에우씨의 “토마토속에빠진돼지”가 내국인의 금상은 충북 단양군 대강면 김춘남씨 엄마손 산채 마늘 함박 스테이크가 차지했다.

또한 부대행사로 한울소리대북공연, 경기도 맛자랑 멋자랑 레크레이션, 통기타 공연과 농촌여성 창업제품인 고향애, 꽃돼지순대, 다물한과, 오미자청, 남산떡집, 정남엿기름, 춘선배즙 등 전시 및 판매와 천연비누와 경기도 농특산물이 만난날 메주, 초콜릿과 함께사라지다 등 체험행사도 병행되어 성황리에 행사가 개최되어 많은 참석자들로 부터 좋은 호응을 얻었다.

아파트, 다중이용시설 등 녹색공간 조성 확대를 위한 실내정원만들기와 다양한 실내정원 모델보급, 유해 환경개선, 화훼류 소비촉진과 생활농업 활성화 도시민의 정서함양, 행복지수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생활원예콘테스트가 열렸다.

생활원예콘테스트는 베란다가든분야, 디쉬가든분야, 실내정원분야 등 3개분야로 나뉘어 40명이 참가하여 열띤 경진이 이루어졌다.

시상은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등 9점에 대하여 농업기술원장의 상패가 수여되었다. 영예의 대상 수상자는 베란다가든 분야는 수원시의 공재선씨가, 디쉬가든 분야는의정부시 손순섭씨가 실내정원분야는 파주시의 나만의 정원에서 수상을 하였으며 분야별 입상자는 중앙대회 참가자격이 부여된다

또한 부대행사로 생활원예활성화를 위한 공개강좌, 생활원예실습 등이 이루어졌으며 원내공간에 참가자들의 작품전시도 함께 이루어져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사이버 농업인들의 농업정보화활용의 동기부여와 전자상거래용 농산물전시로 인터넷 판매 마케팅 기술 습득을 위한 농업인 정보화 촉진대회가 열렸다.

정보화촉진대회는 인터넷포스팅, 체험수기, UCC분야 3개분야로 나누어 개최되었다. 시상은 분야별 최우수 3점, 우수 6점, 장려 4점 총 13점에 대하여 경기도지사 및 농업기술원장의 상장이 수여되었으며 인터넷포스팅분야 최수우상은 포천 유재군씨, UCC분야 최우수상은 포천 문선영씨, 정보화체험수기분야 최우수상은 화성 김미혜씨가 차지했다.

또한 부대행사로 김동신(한국관광대) 교수의 미래 전략산업으로서 농업의 비전 특강이 있었으며, UCC우수작발표와 인터넷포스팅 화판 작품감상과 행운권 추첨이 있었다. 또한 사이버 농가에서 생산된 농산물 30품목73점을 전시하여 전자상거래용 농산물 포장재 정보교환과 농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였으며 전시된 물품은 경기도 사이버 농업인 연구회에서 용인시 백암면 장평리에 위치한 생명의집 미혼모 불우시설에 기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