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인장 막걸리를 아시나요?
선인장 막걸리
지난 4월 21일 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영호)과 천년초선인장 막걸리 제조방법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한 배다리술도가에서 천년초선인장 막걸리를 전격 출시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개발한 천년초선인장 발효주 제조기술(특허출원 10-2010-0028926)을 이전받은 배다리술도가(대표 박상빈)에서 기술이전 80여일 만에 고양시 특산물인 천년초선인장과 경기도 최고의 유기농 쌀을 이용한 고품격 유색막걸리를 생산하였다.

천년초막걸리는 고양시 덕양농산(대표 이원일)에서 키토산 농법으로 생산한 쌀(품종 백진주)과 손바닥선인장 영농조합법인(대표 임병주)에서 생산한 천년초열매를 사용하였고, 특히 유기농쌀 이력을 표기함으로서 원료에 대한 투명성을 강화하였다.

최근 국내농산물을 원료로 생산하는 막걸리가 판매되고는 있으나 지역 농산물을 100% 사용하는 제품은 천년초막걸리가 처음이며, 농업컨설팅업체 서윤정 대표는 “농업인 단체와 산업체 및 지방자치단체가 농산물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제품을 생산한 우수사례로 높이 평가한다”고 하였다.

이번에 생산된 천년초막걸리는 롯데백화점 본점, 현대백화점 본점, 신세계백화점 반포점 및 고양시 하나로클럽과 홍대앞 막걸리 전문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지난 10-11일 이틀간 고양시 하나로클럽에서 시음행사를 진행한 배다리술도가는 웰빙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됨에 따라 중장년층 소비자들의 기능성막걸리 요구가 늘어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7월 16일 고양시 KINTEX에서 개최한 시각장애우를 위한 경기희망공연나누기 행사 후원업체로서 바자회에서 천년초막걸리 시음행사를 하였고, 초청만찬 건배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7월 19일부터 31일까지 서울대공원에서 열리는 경기쌀 홍보행사에 경기쌀 가공품 우수사례로 전시되는 등 천년초막걸리는 고양시를 대표하는 막걸리로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천년초막걸리는 경기도와 고양시의 농산업 발전에 있어 중요한 계기를 마련하였으며, 지역 양조업체와 생산자단체가 지역 농특산물을 이용한 막걸리를 생산하여 고양시 농특산물 소비와 지역경제 발전의 초석이 될 것”이라고 하였다.

또한 “경기도의 전통주 산업진흥이 농업과 식품의 큰 틀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이끌어 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