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농촌 희망찾아 농촌체험 아카데미 추진
푸른농촌 희망찾아 농촌체험 아카데미경기도 농업기술원에서는 6월 29일부터 7월 1일까지 3일동안 농촌테마마을운영자, 농촌교육농장사업자, 농촌에듀팜사업자 및 해당시군담당공무원 등 50여명을 대상으로 농촌의 활력을 불어넣고 도시소비자를 유치 하여 쉼터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농촌 체험 농장 운영자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농촌관광산업에서 한 차원 높은 학교 교과 과정과 연계한 체험교육과 안전성과 웰빙 중심의 삶의 형태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농업발전을 위한 농업인의 의식 선진화가 필요한 시점에서 「농촌체험아카데미 교육」을 하였다.

현재 농촌체험 농장은 주로 과일따기 등 단순한 일회성 체험 위주로 하고 농촌의특성상겨울철에 적합한 체험프로그램이 부족한 상태이며 농촌의 훌륭한 문화가있으나 이를 교육과 연계하여 활용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농업기술원은 이번 교육을 통하여 교육적 차원의 정기적인 체험활동이 가능한 농장개발 및 농촌체험학습 수행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농촌체험학습의 공급능력을 확대하기 위한 농장주로서의 능력을 함양하고 체험·교육·체류 등 개별농가 차원의 농촌관광활동의 조직화 및 기존 마을 사업과의 연계성 확보하여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하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김용덕 대표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소재를 활용하여 학교교육 현장에서 직접경험 할 수 없는 감각적인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적, 문화적, 사회적,경제적 교류 활성화를 도모하고 우리농산물의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