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나도 농기계전문가

농기계 교육과정을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경기도지역의 기계화영농을 선도할 핵심 전문기술지도자 양성을 위한 농기계 교육과정을 개설, 농기계 이용율을 확대하여 생산비를 절약하고 농가소득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도내 거주 농업인과 도시소비자 25명을 대상으로 농기계 운전 조작과 점검정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6월 7일부터 6월 18일까지 2주간 합숙교육으로 실시하는 본 교육은 트랙터, 콤바인, 이앙기, 경운기 관리기 등의 주요기종에 대한 기초 교육부터 분해 및 점검정비 등의 기술은 물론 안전사용 및 관리요령, 야간 정보화 교육, 영농교육을 실시하며 2주간의 교육을 수료하면 농기계에 대한 자신감과 함께 경미한 고장은 직접 수리할 수 있는 전문기술을 습득 할수 있다.

또한 교육 기간중 교육의 핵심기술을 전수 하고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도원농기계교관 및 시군 전문강사 및 생산업체 전문기술자를 초빙하여 교육의 질을 높여 교육 참여자로 하여금 성취감을 부여하는데 교육의 초점을 맞추어 추진하고 있다.

교육에 따른 숙식비와 훈련복, 훈련화 등은 전액 무료로 제공되며 교육을 이수하는 자에게는 간단한 수리를 할 수 있는 수리용 공구세트도 무료로 지급받게 되며 또한 기계화영농사증 수여로 성취감을 부여하고 있다.

이번 농기계교육에 참석한 최영민(48세 김포시 고촌읍)씨는 전문적인 농기계 점검정비 및 운전교육을 통해 농기계 이용율을 높이고 자가수리 능력을 갖추어 농기계 부대비용을 절약하여 농업경영비를 줄이고 고품질 농산물 생산기술을 익혀 소득증대에 기여 할수 있어 너무나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