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기원, ‘경기도 친환경농산물 소득조사 및 활용방안 연구용역’ 착수

<주요 내용>

먹거리 다양성 확대 및 친환경농가의 경영개선을 위한 소득조사 및 유통실태 조사

친환경농산물 소득조사 방법 및 분석 매뉴얼 개발을 통한 표준 가이드라인 제시

– 조사작목: 도내 친환경농산물 주요 생산품목 5작목(양파, 마늘, 생강, 감자, 당근)

착수보고회경기도농업기술원은 친환경농업 활성화를 위해 ‘친환경농산물 소득조사 및 활용방안’ 연구 용역 사업에 착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연구 용역은 친환경 농가의 경영개선을 위한 것으로 친환경 농산물 재배 농가의 소득조사와 유통실태를 조사하게 된다. 도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학교급식용 주요 친환경농산물인 양파, 마늘, 생강, 감자, 당근 등 5개 품목 재배 농가에 대한 소득과 생산비용을 조사해 소득조사 매뉴얼과 분석 매뉴얼을 개발할 예정이다.

사업은 10월 하순 소득조사 매뉴얼 개발을 시작으로 2개월간 진행되며 도내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 300호를 조사할 예정이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최근 친환경농산물 학교급식 등 공공급식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친환경농산물 재배농가들이 안정적으로 농가경영을 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경영변화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도 농기원은 이번 사업을 통해 개발되는 소득조사 방법 및 분석 매뉴얼을 제공하여 농가경영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문의 : 작물연구과 (031-8008-9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