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기원, ‘제12기 경기농업대학 스마트농업과 현장교육’ 실시

<주요 내용>

제12기 경기농업대학 스마트농업과 현장교육 실시

– 파주·용인 스마트테스트베드 교육장에서 스마트팜 농업기술 현장 실습교육

스마트팜 선도농가 현장견학: 포천 딸기힐링팜, 여주 피크니코

현장교육1경기도농업기술원이 제12기 경기농업대학 스마트농업과 교육생 25명을 대상으로 9월 20일과 27일 2회에 걸쳐 파주시와 용인시농업기술센터 스마트테스트베드에서 현장교육을 실시했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3월부터 시설하우스 환경관리, 농업 전자전기의 기초, 양액재배 등 21회 84시간의 스마트팜 이론과 실습교육을 진행했으며 현장중심의 문제해결 능력강화를 위해 스마트테스트베드 교육장에서 현장교육을 추진했다.

주요 현장교육 내용은 스마트온실 시설, 환경측정 센서와 장비, 외부환경에 따른 시설하우스 제어기술, 데이터수집과 분석, 농업 시설자동화 전기전자 실습 등이었다. 또한 현장실습 교육 후 스마트팜 선도농가(여주 피크니코, 포천 딸기힐링팜)를 견학해 스마트팜 운영 성공사례를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올해 신규 개설한 스마트농업과는 청년 농업인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과정으로, 지속적으로 스마트농업 전문인력을 배출하여 경기 미래농업의 인재양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농업대학은 2011년 1기를 시작으로 지난해 11기까지 1,078명의 농업 인재를 배출하며 도 대표 농업교육기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올해 스마트농업과를 개설해 농장 시설하우스의 환경센서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의 작물 재배환경을 제어하는 과학영농 전문가양성을 목표로 25명에게 25회 100시간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문의 : 지도정책과 (031-8008-9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