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기원, 라이브 커머스 등 다육식물 소비 확대 위한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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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농기원, 라이브 커머스 등 다육식물 소비 확대 위한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주요 내용> 라이브 커머스와 유튜브 활용,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실증 참여 농가 교육 등 – 최신 경향 반영한 온라인 플랫폼 적극 활용, 상품 홍보 효과·농가 소득 증대 기대
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가 지역 특화작목인 선인장과 다육식물(잎이나 줄기 속에 많은 수분을 가지고 있는 식물) 소비 확대를 위해 오는 2023년까지 서울시립대와 공동으로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다. 개발 예정인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은 ▲라이브 커머스(실시간 동영상 방송 상품 판매) 활용 ▲유튜브 활용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실증 참여 농가 교육 등 세 가지다. 국내·외에서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다육식물 판매 기반을 넓히는 데 목적이 있다. 먼저 ‘라이브 커머스 활용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을 추진한다. 현재 다육식물의 주요 소비자는 40, 50대 이상 여성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하면 방송의 주 시청자인 10~30대 연령층에 대한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앞서 농기원은 지난 10월 13일부터 29일까지 18일 간 9차례에 걸쳐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한 ‘재배농가 라이브커머스 방송 판매’를 진행했다. 그 결과 1차 방송 시청자는 851명이었으나 마지막 방송에는 8,955명이 접속해 네이버 라이브쇼 실시간 2위를 기록했다. 참여 농가 다수는 ‘실시간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다수의 소비자에게 홍보 기회를 얻을 수 있어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계속 진행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전달하기도 했다. 두 번째로 ‘유튜브 활용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도 병행한다. 식물(상품) 소개, 재배·관리 방법 등 다육식물에 대한 정보를 얻으려는 소비자를 위해 해당 농가의 상품 소개 영상 촬영 후 유튜브에 주기적으로 올리는 방식이다. 농기원은 양질의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층 확대, 비대면 주문 수요 증가 등을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 실증 참여 농가 교육’도 실시한다. 내용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영향력이 큰 인플루언서(influencer)와의 협업 지도 ▲연령대별 상품 선정 ▲온라인 매체별 상품 선정 ▲배송포장법 등이며 세부 계획은 내년 중 확정할 예정이다.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소비자와 농가 모두가 만족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해 상품 홍보와 매출 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031-229-617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