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 유망일자리 『취업 꿈 설계하기』

우리 농업은 시장 개방 확대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 왔지만, 지금은 미래 유망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는 미래성장산업으로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생산위주의 전통농업에서 벗어나 유통·가공·치유․관광이 결합된 6차 산업화와 더불어 첨단기술을 농업에 접목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는 것입니다.
최근 우리 경제가 저성장의 늪에 빠져들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지만, 미래직업에 대한 전망을 통해 농업․농촌 분야의 새로운 일자리를 발굴하고, 2030세대 중심의 젊은 층이 유입될 수 있도록 취업․창업에 대한 교육, 사업 지원, 홍보 등을 다각도로 추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농촌진흥청은 농업․농촌 유망일자리에 대한 자세한 직업 정보와 현장 직업인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하여 젊은 층의 직업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취업안내서를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발간하는 「취업 꿈 설계하기」에는 진로와 직업 선택의 절차와 방법,농업․농촌 일자리 및 관련 자격, 국내외 새로운 직업 및 유망일자리 현황, 정부의 신(新) 직업 육성계획, 국가직무능력표준 추진 현황 등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 있습니다.
특히, 곤충전문컨설턴트, 초음파진단관리사 등 미래 유망일자리 10개에 대한 설명과 함께 선배 직업인들의 생생한 인터뷰 내용도 수록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이 책자가 미래 성장산업인 농업과 관련 산업분야에 취업 또는 창업의 꿈을 설계하는 분들에게 좋은 길라잡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2016년 9월
농촌진흥청장 정 황 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