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수확 적기
배 수확 적기는 포장에서 직접 판매용, 시장 출하용, 저장용에 따라 수확기를 잘 맞추어야 한다. 포장에서 직접 판매할 경우에는 완숙된 것이 좋으며, 저장을 하지 않고 시중에 출하할 때는 유통 거리 및 기간을 감안하여 완숙 보다는 약간 빠르게 수확하여 출하 하여야 하며, 저장용은 장기 저장용과 단기 저장용으로 구분 수확 하여야 한다. 과실의 수확기를 앞당기면 저장력은 좋으나 맛이 적고, 과실이 작으며 완숙된 과일은 맛이 좋으나 저장력이 약하여 과실이 쉽게 무르고 변질되어 상품 가치가 없게 된다. 그러므로 소비 형태에 맞추어 수확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배의 수확기 판정은 주로 과실의 빛깔에 의하여 결정 되는데 배가 성숙기에 달하면 청배는 담황색이 되고, 황갈색 배는 과실의 표면에 녹색이 없어지고 적색을 띠며 빛깔이 짙어진다. 그러나 배는 대부분 봉지를 씌워 재배하므로 빛깔 만으로는 수확 시기를 결정하기 곤란할 때가 많다. 투광량이 많은 봉지를 씌운 과실은 성숙기에 달해도 투광량이 적은 봉지를 씌운 것보다 녹색을 때는 양이 많아지므로 빛깔 뿐만 아니라 광택, 과점의 상태, 열매 자루의 분리 정도와 만개 후 일수 및 적산온도 등도 적숙기 결정에 중요하다.

신고 품종의 경우 과실 크기, 품질, 저장력 등을 감안하면 장기 저장용의 경우 적숙기는 만개 후 성숙 가지의 일수가 160일, 적산 온도는 3,442℃가 되는 정도가 좋았다. 세포벽 다당류의 소장에서이 성숙 노화를 보면 과육의 연화는 주로 펙틴의 수용화, 가용성 해미세루로즈의 분해에 의하여 일어난다.

배수확적기의 판매갯수그래프

그림 1. 신고 품종의 수확 시기별 과중 변화(과수 연구소 ’89, ’90 평균)

신고 품종의 수확 시기별 과중변화에 대한 그래프입니다.
만개 후 성숙일수 적산온도 * 감모율 **
150 3,272.1℃ 13.4
160 3,442.0 10.3
170 3,584.1 9.2(경도 낮음)

표 1. 배 신고 품종의 만개 후 성숙 일수와 적산 온도와의 관계

* 91 과수 연구소
0℃ 이상 상온도 3년간 평균 (88∼90)
0∼3℃ 저장, 4월 상순 조사

수원 지방의 품종별 수확 적기는 표 2와 같다

수원 지방의 품종별 수확적기 표입니다.
구분 수확적기 저장성 구분 수확적기
신수 8월중순 신고 10월상순
행수 9월상순 단배 10월중순
풍수 9월하순 금촌추 10월하순
장십랑 9월하순 만삼길 11월상순
황금배 9월하순

표 2. 배 품종별 수확 적기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