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팝나무진딧물

(가) 기주식물 : 배나무, 사과나무, 복숭아나무, 감귤나무 등

(나) 가해상태

잎과 새로 나온 가지에서 즙액을 흡수하며, 피해 부위의 잎은 약간 엉성하게 가로로 말린다.

(다) 형태

날개가 없는 암컷은 타원형으로 황록색이다. 머리폭이 넓고 담흑색 내지 흑색 털이나 있으며 가슴과 배에 흑색 반문이 없다. 날개가 있는 수컷은 녹색 또는 황록색이며 머리는 담흑색 내지 흑색이고 털이 없다.

(라) 생활사

잘 밝혀져 있지는 않으나 조팝나무에서 알로 겨울을 나고 5월상·중순에 날개 달린 유시충을 낳아 단위생산으로 번식한다. 가을부터는 다시 조팝나무로 날아와 산란성 암컷을 낳으며 이들이 월동란을 낳게 된다.

(마)방제법

발생이 증가되어 피해가 예상되면 약제방제를 실시한다.

방제약제로는 피리모수화제, 이피엔유제, 피레스유제(립코드), 바미드액제 (킬발), 프로싱유제(스미사이딘), 델타린유제(데시스) 등이 있다.

농약을 위주로한 병해충 방제시의 유의사항 요약

요즈음은 농약에 대한 의존도가 너무 높은 경향이어서 방제비의 증가와 더불어 오.남용(誤.濫用) 에 의한 농약공해의 우려도 높아지고 있으므로, 농약뿐만 아니라 각 병해충의 설명난에서 제시된 각종 재배적인 기술을 적절히 활용하므로서 생산비 절감은 물론 농약공해가 없는 배를 생산토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농약 사용시 특히 유의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동계 약제인 기계유유제와 석회유황합제는 반드시 살포토록 한다.

생육기 중에는 철저한 예찰을 실시하여 살포량 및 회수를 줄인다.

2가지 이상의 약제를 섞어서 사용할 경우 혼용 가부를 반드시 확인한다.

각 약제별 수확전 살포한계일자를 준수한다.

각 병해충에 대하여 적절한 약제를 적기에 적정농도로 사용토록 한다. 저항성이 생기기 쉬운 응애와 진딧물 특히, 응애에 대하여는 성분이 다른 약제를 교대로 살포하고, 동일한 약제를 뒤풀이 하여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잎과 과실은 물론 원줄기, 원가지 등 나무의 모든 부분까지 약액이 충분히 묻도록 살포한다.

조팝나무 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