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명나방
(가) 기주식물 : 배나무

(나) 가해상태

유충이 배나무의 겨울 눈에 들어가 월동하였다가 다음해 봄에 싹트기 시작할 때 갉아 먹으므로 피해가 크다. 제2화기 유충은 과실에 큰 구멍을 뚫고 과심부까지 먹어 들어가며 밖으로 똥을 배출한다.

번데기가 되기 전에는 낙과를 막기 위하여 실을 토해서 열매꼭지를 나무가지에 붙들어 매는 습성이 있다.

(다) 형태

성충은 길이가 12mm 정도로 겹눈은 광택이 있는 흑색이며 회자갈색의 날개에는 2줄로 된 흑갈색의 무늬가 있다. 알은 길이가 1mm 정도인 납작한 타원형으로 황백색 내지 적색이다. 유충은 길이가 18mm 정도이고 부화될 당시에는 담홍색이나 다 자라면 암갈색 내지 녹색이며, 번데기는 황갈색으로 길이가 12mm 정도이다.

(라) 생활사

1년에 2회 발생하며, 유충으로 배나무의 눈에서 월동한 후 이듬해 봄 4월경부터 꽃눈을 갉아 먹는다.

개화 후에는 꽃자루 밑부분, 눈, 새가지를 먹다가 과실의 직경이 1cm 이상으로 커지면 과실속으로 먹어 들어가 큰 구멍을 만드는데 한 마리가 여러개의 과실을 가해한다. 다 자라게 되면 과실을 실로 가지에 붙들어 매고 과실속에서 얇은 고치를 만들어 번데기가 되는데 번데기 기간은 7∼12일이다.

제1회 성충은 6월 중·하순, 제2회 성충은 8월 중·하순에 나타난다. 제1회 성충은 낮에는 잎의 뒷면 등 그늘진 곳에 숨었다가 밤에 나타나 활동하며, 교미 후 1과실에 1∼2개의 알을 낳는다. 산란은 4∼5일 동안에 이루어지고, 산란수는 약 30개, 알기간은 7∼10일이며, 번데기 기간은 7∼9일이다.

제 2회 성충은 어린 눈의 밑부분에 알을 낳으며,주광성(走光性)이 있고,산란수는 약 300개인데 피해눈의 인편은 정상눈의 것에 비하여 엉성하므로 구별이 된다.

(마) 방제법

기주식물이 배나무 뿐이므로 방제상 유리하며 월동유충이 들어 있는 눈은 인편이 엉성하므로 이른봄에 제거하여 태운다.

피해과실은 즉시 따서 제거하며, 봉지 씌우는 시기와 번데기가 되는 시기가 대체로 비슷하므로 이때 피해 과실은 제거한다.

품질향상을 겸하여 봉지를 씌우고 6월 중·하순에 유아등을 설치하여 구제한다.

복숭아심식나방 방제를 겸하여 약제를 살포한다.

배명나방

배명나방이 과실을 먹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