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루깍지벌레
(가) 기주식물

배나무, 사과나무, 감나무, 귤나무, 복숭아나무, 자두나무, 살구나무, 매실나무, 포도나무, 무화과나무, 밤나무, 뽕나무, 호두나무, 미류나무, 단풍나무 등

(나) 가해상태

줄기와 과실의 즙액을 빨아 먹으며 피해 과실은 모양이 울퉁불퉁해지고 그을음병을 유발하게 된다.

(다) 형태

깍지벌레지만 깍지가 없으며, 부화약충기 이후에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성충(成蟲)은 길이가 3∼4.5mm인 타원형이며 황갈색인데 백색의 가루로 덮여있고, 알은 길이가 0.4mm로 황색이며, 넓은 타원형이다.

가루깍지벌레의 성충
가루깍지벌레의성충

버들가루깍지벌레의 성충
버들가루깍지벌레의 성충

라) 생활사

나무껍질의 밑, 뿌리, 기타 틈바구니에서 알로 월동하는데 일부는 암컷의 약충(若蟲) 또는 성충(成蟲)으로도 월동하며, 과실에 붙어서 월동하는 경우도 있다. 1년에 3회 발생한다. 제1회 발생기는 6월, 제2회는 8월 상순, 제3회는 9월∼10월 상순이다. 부화된 어린 벌레는 동작이 매우 활발하여 나무 위를 이동하며 즙액을 빨아 먹는다.

제1회 발생 약충은 잎자루나 꽃자루 틈, 가지의 절단부분 등에 모여 있으며,2회 발생된 어린 벌레부터 봉지 속에 침입하여 과실 표면에서 즙액을 빨아 먹는다.

알기간은 약 5일이며, 월동란은 나무의 거친 껍질 틈이나 지면 가까운 곳에 있는 틈에 낳는다.

(마) 방제법

알로 주지, 부주지의 껍질 틈에서 월동하므로 조피 제거작업을 하고, 솔로 조피틈을 문질러 알을 제거한다.

낙엽전에 새끼나 가마니 등을 줄기에 감아 산란장소를 마련하여 주었다가 겨울철 기계유유제를 살포하기 전에 제거하여 태운다.

초봄에 기계유유제 25배액을 살포한다.

발아후에는 석회유황합제를 살포하여 준다.

메치온유제(수프라사이드), 아조포유제(호스타치온), 파라치온유제, 메프수화제(스미치온, 호리치온), 이피엔유제 등을 사용하여 방제를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