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가루벌레(黃粉蟲)
(가) 기주식물 : 배나무

(나) 가해상태

어두운 곳을 좋아하는 해충이어서 봉지를 씌운 과실에 피해가 많다. 최근 수출을 위하여 봉지씌우기가 성행하므로 더욱 주의를 필요로 한다. 피해과실은 표면에 콩가루를 뿌려 놓은 것처럼 벌레가 달라 붙어 즙액을 빨아 먹는데 피해부위는 곧 검은색으로 변하여 썩는다.

(다) 형태

진딧물 모양을 하고 있으며, 성충(成蟲)은 날개가 없고 등황색이며 보통형, 유성형, 산성형, 간모로 나뉘어 진다. 간모는 이른봄 월동란에서 부화하며 길이가 0.8mm 정도,몸의 나비가 0.5mm 정도이고 보통형은 간모의 알에서 생겨 단위생식을 하며 진딧물과는 달리 알을 낳는다. 산성형은 암수가 될 알을 낳으며, 유성형은 암컷과 수컷으로 나뉜다.

콩가루벌레 모습
(라) 생활사

1년에 6∼10회 발생하고, 대개는 알로 줄기의 거친 껍질틈에서 월동하나 남부 지방에서는 약충(若蟲)으로 월동하는 것도 있다. 결실된 후인 6월 하순 ∼ 7월 상순경에는 열매꼭지를 통해 봉지를 씌운 과실로 침입하여 즙액을 빨아 먹는데 여름에는 번식이 왕성하여 5∼6일이면 부화하고, 1주일이면 성충(成蟲)이 되며, 약 3주일 동안 생명을 유지한다. 9월 중순이 되면 산성형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큰알과 작은알을 낳는데 큰알은 암컷, 작은 알은 수컷이 되어 교미 후 알을 낳고 산란 최성기는 10월 중·하순이다.

(마) 방제법(防除法)

이른 봄에 나무의 거친 껍질을 긁어서 불에 태우고 기계유유제 25배액을 살포한다

봉지를 씌울 때는 수프라사이드유제를 살포한 후에 봉지를 씌우거나 유황 가루를 묻힌 솜을 열매꼭지에 감고 봉지를 씌운다.

여름철 약제살포시에는 나무줄기에 약제가 충분히 묻도록 살포한다.

무대재배(無袋栽培)를 하면 발생이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