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적 특징

가. 잎

잎의 형태는 대부분 계란을 세로로 자른 면과 같이 한쪽이 넓고 갸름하고 둥근 모양의 난형(卵形) 내지 난상 타원형이지만,동일 나무 내에서도 차이가 상당히 심하다.다만 거창 청실배는 마름모 꼴에 가까운 장난형(長卵形)의 잎을 가지고 있다.옆선 모양은 대부분에서 점첨두(漸尖頭) 내지 예두(銳頭)이다.엽저(葉底)는 대부분에서 원형상 예저(圓形狀 銳底),원저(圓低),아심장저(亞心臟底)이고 백이와 금촌추 에서는 예저(銳底)이다.엽연(葉緣)은 세예거치(細銳鋸齒)이고,둥글레 배,꿀배,평창수향리,청옥 등에서는 침상세예거치로 거치의 발달이 상당히 빈약하여 때로는 전연(全緣)에 가까운 경우도 있다.반면 산돌배,참배,황금배 등은 거치 발달이 뚜렷하다.잎의 크기는 길이 7cm에서 최대 18cm,폭 4cm~10cm 정도로 품종마다 다르다.

나. 가지

1) 발육지

발육지는 꽃눈이 형성되어 있지 않은 가지를 말하고 발육지는 숨은눈 에서 발생된 가지와 잎눈에서 발생된 가지가 있으며 잎눈에서 발생된 가지를 유인하면 액화아가 잘 형성되어 결과지로 이용 하기도 한다.

2) 결과지

꽃눈이 형성되어 있는 가지를 말하고,결과지는 길이에 따라 장과지,중과지,단과지로 나눈다.30cm이상 되는 결과지를 장과지라 하고,15~20cm되는 결과지를 중과지,2~3cm정도 되는 짧은 결과지를 단과지라 한다.일반적으로 유목기는 단과지가 주 결과지가 되며,성과기의 나무는 단과지와 장과지를 적당한 비율로 이용하는 것이 수세 안정에 효과적이다.

다,꽃

화형은 품종마다 다른데, 대부분 하나의 꽃잎으로 이루어진 홑꽃(single flower)이고, 꽃잎이 5~7개 정도로 반겹꽃 성질을 가진 품종으로는 청실배, 행수가 있다. 화주기부 털은 황실배에 다소 많고, 중국 재배 품종과 장십랑, 금촌추, 만삼길 등 일본 품종에서는 거의 없다.화총당 꽃수는 평균 6~7개 정도였으나,산돌배는 9개,단배는 5개이다.암술 수는 품종 마다 다른데, 원시종에 가까운 논산콩 배에서는 2개로 가장 적고, 행수는 7개로 가장 많고, 대부분에서는 5개이다. 수술 수는 20개 정도를 가지고 있고, 화경의 길이는 3~5cm이다.꽃의 크기는 3~5cm이다.

라. 과실

배는 꽃받기와 꽃받침의 일부(하위자방)가 발달,비대하여 과육을 형성하는 위과(僞果)로서 과육은 육질이 많고 다즙하며 일부에 석세포가 있다. 배의 과실은 하위자방이 발달한 것으로, 비심피 조직이 과육에 압축되어 있다. 유과 과피 광택은 대부분이 과점이 많은 거친 과피를 가지고 있어 광택이 없고, 체와부는 편평한 모양이다.과피색은 녹색의 바탕색 위에 갈색의 과점이 발생되어 있는 녹갈색이고, 금촌주 에서만 유과시에도 완연한 황갈색이다. 배과실의 속은 심피 중앙부 및 측부 유관속이 함몰된 유조직과, 압축된 석세포(보강세포)로서 자방벽을 둘러싸고 있는 연골상조직의 두 종류로 구성되어 있다. 배의 과육에는 이미 형성된 석세포가 구심적으로 분열하여 그 수가 증가하므로 석세포 주변부의 유세포는 방사상으로 배열하게 된다. 종자는 보통 10개로 영양 상태가 나빠지거나 수정 장해를 받으면 2~3개로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