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종자와 채종

토마토 종자는 종피와 배유, 배로 이루어진 유배유종자로 가지종자와 비슷하다. 종피밑에 배유조직이 있고 배는 나선형처림 말린 배배유안에 있다.

채종은 잘 성숙한 과실을 쪼개여 과즙과 함께 채취하여 그대로 2-3일 정도 놓아두면 발효하여 종자와 과육이 분리되는데 이때 가끔 뒤집어 놓는다. 과육이 분리된후 종자를 천에 싸서 비벼 물로 씻은후 꺼내어 통풍이 잘되는 음지에서 건조한다. 보통 종자 채종량은 과실 100개당 약 40g, 과실 1kg당 종자무게는 27g이다. 토마토 종자는 휴면이 거의 없으므로 채종직 후 파종하여도 발아에는 관계없다.

종자와 채종
나. 종자 발아 및 신장

– 토마토는 암흑하에서 수분이 있으면 25℃에서 36시간이면 발근이 시작되고 발근후 2-3일이 지나면 3-5cm 정도 신장한다. 유근 윗부분에 측근이 발생하기 시ㅏㄱ하고 다시 배축이 신장함에 따라 자엽의 선단이 종피내부에 출현하는데 이시기는 발근 개시후 약 2-4일 경과 후이고 이때 생장점에서는 이미 2개의 본엽이 분화하는 시기이다. 자엽 밍 어린 생장점이 나오면서 엽록소를 포함한 조직이 발달하여 자엽에서는 광합성이 시작되고 뿌리에서는 무기양분의 흡수가 시작된다.

다. 발육

발육
– 파종후 10일이 경과되면 자엽은 완전히 전개되고 제 1본엽이 출현한다. 파종후 20일 경에는 본엽2매째가 반정도 전개되며 25일경 에는 제 1화방이 본엽 8-9매째 분화된다.

토마토 화방착생상태

라. 착화습성 및 화아분화

-제 8절엽과 제 9절엽사이에서 제 1화방이 착생하고 이후부터의 각 화 방은 3절엽 간격으로 제2, 제3화방순으로 착생함

– 자엽전개후 10일동안 야간온도를 10℃정도로 유지하면 제1화방은 6-8 절정도에 출현하며 야간온도를 20-25℃로 조절하면 10-12절에서 출현 함.

마. 화아발육과 과실비대

수분후 40-50일정도에 착색되며 개화후 40-60일정도에 성숙이 완료된다. 자실수가 3-4개정도로 적은 과실에서는 과경이 작고 과고가 납작하여 과실비대가 나쁘며 자실수가 5-6개정도의 과실에서는 구형에 가까운 과형으로 비대된다. 자실수가 증가함에 따라 과경은 점차 커지고 과실의 비대가 좋아 큰 과실이 되지만 난형과 발생이 증가한다.

바. 개화와 수정

– 꽃을 흔들어 주는 진동수분이나 ‘토마토톤’ ,’토마토란’등을 처리하지 않으면 수정이 잘되지 않음.

– 자웅동화로 대부분 자화수정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타화수정하는 경우도 있음

– 수분후 24-48 시간 내에서 수정하고 배의 활동은 수정후 82시간 전후 에서 시작된다. 화분관이 화주를 통과하는 시간은 12시간 정도이지만 늦은 것은 2일정도 요하기도 한다.

– 토마토 꽃의 수정능력은 암술은 개화 2일전부터 4일간이고 꽃가루는 2 일정도.

– 수분이 된후에는 착과가 시작된는데 이때에 오옥신류가 생성하기 시작 하고 자방의 비대가 이루어진다. 저온 및 광선이 약한 시기에 옥신류 살포하면 수분을 대신할 수 있다.

사. 착과 및 낙화

– 토마토 경제재배온도는 10℃∼30℃범위인데 이온도 범위 외에서는 비 록 수정이 되어도 과실의 비대가 불량하다.

– 습도가 많아도 낙화가 발생한며 특히 일조가 부족하면 화분의 능력이 떨어져 낙화가 일어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