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소비트렌드 변화와 대응전략
focus03 제목 축산물(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소비트렌드 변화와 대응전략
저자 한국농수산대학 신용광, 국립축산과학원 천동원, 농업기술원 정구현
분류 경기농업 FOCUS 2015-7
발간번호 71-6410563-000054-1
발행일 2015.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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쇠고기 식품 시장(구입액 기준)의 점유율은 쇠고기가 81.9%, 쇠고기 가공식품이 18.9%를 차지함

  • 대부분의 가구가 쇠고기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으며 가구당 연간 17.9회를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쇠고기 식품 시장의 소비자 특성은 소득이 높고, 가구원수가 많은 60대 이상세대에서 구입액이 가장 높았으며 주로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소득이 높을수록 쇠고기식품 구입액과 구입빈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됨. 또한 연령이 높을수록 쇠고기식품 구입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쇠고기 구매는 60대이상이 가장 높았으며, 가공식품 구매는 40대와 30대가 높은 것으로 조사됨
  • 가족수별 쇠고기식품 연간 평균 구매액은 6인 가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3인, 4인, 5인, 2인이하 순으로 조사됨. 구매빈도는 6인 가구가 가장 많았으며 4인, 3인, 5인, 2인이하 순으로 나타남
  • 쇠고기식품의 구입처별 구입액(기타 제외)은 대형마트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전문점, 기업형슈퍼, 소형슈퍼, 전통시장 순임. 구매빈도는 대형마트, 기업형슈퍼, 전문점, 소형슈퍼, 전통시장 순으로 구매 횟수가 많은 것으로 조사됨

쇠고기 식품 월별 구매패턴을 살펴보면 구입액, 구매빈도, 구매가구 비율이 명절이 포함되어 있는 1월과 9월에 가장 높게 나타남. 상대적으로 봄과 여름철 구입액이 적은 것으로 나타나 명절 쇠고기 소비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음

최근 5년간 삼겹살이 우리나라 가정에서 가장 많이 구매하는 돼지고기 부위로 조사됨. 그러나 식습관의 다양화, 저지방부위 선호 등으로 목심, 앞다리, 뒷다리의 구매빈도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삼겹살 8.6회 > 앞다리 3.2회 > 목심 2.3회 > 갈비 1.4회 > 뒷다리 1.2회, 등심 1.2회 > 안심 0.5회 > 특수부위 0.5회(2010∼2014년 평균)
  • 2010년 대비 2014년 삼겹살의 구매빈도는 11.4% 증가하였지만, 앞다리 31.1%, 목심 16.1%, 뒷다리 14.9% 증가함

돼지고기는 겨울철(12∼2월)과 봄철(3∼5월)에 소비가 집중되고 있음

  • 월별 구입액은 11월 30,373원으로 가장 많았고, 방학과 설 명절이 있는 2월 28,483원으로 가장 적은 것으로 조사됨
  • 돼지고기 월별 구입가격은 6월 3,168원(100g)으로 가장 높았고, 2월(1,641원)과 10월 (1,655원)이 낮은 것으로 조사됨

돼지고기 구매는 기업형슈퍼와 전문점에서 많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가공식품은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에서 구매가 많은 것으로 조사됨

  • 돼지고기 구입처별 구매빈도 : 기업형슈퍼 5.8회 > 전문점 4.3회 > 대형마트 4.2회, 소형슈퍼 4.2회 > 전통시장 2.2회 순
  • 가공식품 구입처별 구매빈도 : 대형마트 4.2회 > 기업형슈퍼 5.4회 > 소형슈퍼 5.0회> 전통시장 0.9회 순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백색육인 닭고기는 가공식품 형태의 소비 비중이 높음

  • 최근 5년간 소비자 가구의 닭고기식품의 구입액은 연간 20만 6천원으로 이중 닭고기가 34.2%, 가공식품이 65.8%를 차지함
  • 연간 구매빈도는 19.1회로 닭고기 8.5회, 가공식품 10.6회이며, 연평균 구입가격은 100g 기준 880원이었음

닭고기의 경우 월별 구입액은 7월이 가장 높고, 2월이 상대적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구매빈도는 7월이 가장 많았음

  • 가구당 닭고기 7월 구입액은 1만 원이며, 11월은 4천 원이었음.
  • 7월 구매 빈도가 1.1회로 가장 많았으며, 2월과 9∼11월은 각각 0.6회로 적었음

닭고기 구입처별 구입액은 대형마트 > 기업형슈퍼 > 전통시장 > 소형슈퍼 > 전문점 순으로 나타남

  • 구입액 비중 : 대형마트 25.8%, 기업형 슈퍼 19.3%, 전통시장, 소형슈퍼 13.1%, 전문점 10.0% 순임

소득계층별 닭고기식품 구입액은 저소득층에 비해 고소득층의 구입액이 37.3% 더 많았으며, 부위별 소비와 가공식품 소비도 고소득층일수록 높음. 반면, 일반 닭과 토종닭의 구입액은 중간소득계층에서 많음

연령별 닭고기식품 구입액은 40대가 가장 높고, 30대 이하, 50대, 60대 이상 순으로 나타남

가족수별 닭고기식품 구입액은 가족수가 많을수록 구입액이 많았으며, 구매빈도는 4인 가구가 가장 많았으며, 이어 가족수가 많은 순으로 나타남

주부취업별 닭고기식품 구매패턴은 전업주부가 닭고기와 가공식품 구입액이 높았으며, 일반닭과 토종닭은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