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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농활용] Selection of Suitable Plants for Indoor and Outdoor Use in School Living Gardens 학교 생활정원 활용 실내외 적합 식물 선발연구배경
생활공간 속에서 정원문화를 대중화함으로써 다육식물을 정원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지속적인 수요 창출이 요구되고 있음특히, 어린이들이 어릴 때부터 녹색 환경의 가치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학교 정원을 생태적이고 교육적인 공간으로 활용하는 생활정원 모델이 필요한 시점임텃밭가꾸기, 옥상녹화를 활용한 식물 소재 선발 등을 활용한 모델 개발은 초화류나 채소류 등으로 되어 있으나, 어린이들이 관리가 쉽고 환경적응성이 강한 다육식물을 중심으로 생활정원에 활용 가능한 실내외 적합 식물을 선발코자 함 주요 연구성과
실내외 환경적응성 우수 식물 선발– 선발식물: 리돕스, 송엽국, 황금세덤 등 
실내외 환경적응성 우수 식물 선발
| 구분 | 선발식물 |  
| 실내외 공통(21종) | 리돕스,송엽국,황금세덤,아틀란티스,삼색바위솔,호랑이바위솔,화이트미니마,큐피트,흑토이,적토이,홍미인,소인제,일월금,루비앤넥크리스,황금무늬사철,올리브나무,밀사초,그린벤자민,향등골풀,사이프러스골드나무,남천나무 |  
| 실내(5종) | 거미줄바위솔, 여미월, 우주목,미니염좌,당인 |  
| 실외(5종) 배치 | 무스코이, 부용,베르테르, 라디칸스,은사초 |  – 활용시기: 5~10월 – 활용장소: 초등학교 유휴지, 비가림막 등 반그늘 장소   
초등학교 실외 생활정원 유형별 모델① 간이 화분형: 학교 출입구 등을 활용한 작은 정원 모델② 교육 체험형: 학교 유휴공간 활용한 동물모형 식재 모델※ 어린이 기호도 및 식재 가능한 모형 디자인(안)과 식물 제시③ 관상·전시형: 스토리텔링 기법의 방부목 플랜터 활용한 모델④ 리사이클링형: 재활용품을 활용한 모델⑤ 휴식형: 학교 쉼터 공간을 활용한 휴식형 모델 기대효과
어린이 교육과정 연계한 실외정원 모델 개발로 생태환경적 가치 향상생활정원 어린이 교육체험 활동을 통한 미래 소비층 확산에 기여 연구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김윤희, 031-8008-9540, sky3884@gg.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