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Providing Live-Commerce Sales Farmer Training Programs for Each Level

농산물 라이브커머스 판매농가 육성을 위한 농가수준별 교육 프로그램

제안배경

  • 농산물 라이브커머스 판매자 육성 사업 담당자 및 참가자 대상 조사결과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으로 기존 교육에서의 애로사항을 개선하여 효율적인 사업을 추진코자 함

제안내용

  • 제안부서: 기술보급국 농촌자원과
경기도 農플루언서 육성 프로그램

경기도 農플루언서 육성 프로그램

–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하여 농가소득뿐 아니라 농외소득까지 증대 가능한 농플루언서 육성 교육 사업

·목적: 라이브커머스 활용 농산물 1인 방송 판매자 육성

·특징: 수준별(2단계) 교육사업 분리 모집 추진

※ 기초입문반(6호) + 전문가양성반(6호)

1) 기초입문반 프로그램

– 사업비: 5천만원(도비 30%, 시비 70)

– 사업량: 2개소

– 대상: 라이브커머스 판로 활용 경험이 없거나, 기초부터 배우고 싶은 농업인

– 목표

단기: 전문가 도움없이 스스로 라이브 방송할 수 있는 능력 배양

중장기꾸준한 라이브방송으로 농가 매출액의 40% 이상 라이브커머스로 판매

2) 전문가양성반 프로그램

– 사업비: 5천만원(도비 30%, 시비 70)

– 사업량: 2개소

– 대상: 라이브커머스 활용 경험이 있거나, 관련 심화교육 받고 싶은 농업인

– 목표

단기: 주기적인 방송으로 팬층(단골) 확보 (*지표 예시: 네이버라이브 알림받기 20% 증가 목표)

중장기프로페셔널 농플루언서(주변 농가 농산물 판매대행)

 

기대효과

  • 농가 수준별 농산물 라이브커머스 판매농가 육성 교육 프로그램 제공으로 농산물 1인 방송 판매자 육성 및 라이브커머스 판로의 활성화
연구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이정명, 031-8008-9294, jmlee@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