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Survey Results of Consumer’s Behavior for Succulents 
다육식물 소비행태 조사결과 정보제공
연구배경
- 다육식물은 주로 시장, 꽃집 등 오프라인에서 유통되었으나 코로나 이후 온라인 유통이 확대되어 생산자 및 유통종사자를 위한 정보제공 필요
 
주요 연구성과
- 조사대상: 최근 1년 내 다육식물 구매 경험이 있는 20~65세 500명
 
- 다육식물 관련인식
 
다육식물 관련인식
| 질문 | 
답변 | 
비율(%)♩ | 
| 
 구매이유 
 | 
 다른 식물보다 관리가 쉬움 
 | 
 57.3 
 | 
| 
 죽지 않고 오래 기를 수 있음 
 | 
 42.7 
 | 
| 
 구매용도 
 | 
 집에서 키우기 위해 
 | 
 93.8 
 | 
| 
 선물하기 위해 
 | 
 28.9 
 | 
| 
 사무실/회사에 두기 위해 
 | 
 26.7 
 | 
| 
 선호하는 크기 
 | 
 종이컵만한 식물 (9-12cm) 
 | 
 60.7 
 | 
| 
 종이컵보다 작은 식물 (7cm 이하) 
 | 
 35.6 
 | 
| 
 중요 선택 요인 
 | 
 다육식물의 형태와 모양 
 | 
 91.8 
 | 
| 
 다육식물의 색 
 | 
 78.7 
 | 
♩ 비율: 중복응답
 
다육식물 구매행태
| 질문 | 
답변 | 
비율(%)♩ | 
| 
 선호하는 유통채널 
 | 
 오프라인 채널 
 | 
 90.7 
 | 
| 
 온라인 채널 
 | 
 32.9 
 | 
| 
 구매빈도 
 | 
 비정기적으로 구매함 
 | 
 32.0 
 | 
| 
 구매금액 
 | 
 1만원 이상 2만원 미만 
 | 
 44.0 
 | 
| 
 구매수량 
 | 
 2개 
 | 
 40.7 
 | 
| 
 온라인채널 선호이유 
 | 
 오프라인 매장에 갈 시간이 없음 또는 번거로움 
 | 
 47.1 
 | 
| 
 다양한 다육식물을 비교해 볼 수 있음 
 | 
 44.5 
 | 
| 
 온라인 구입 우려사항 
 | 
 배송 중 식물의 훼손 
 | 
 78.4 
 | 
| 
 온라인 사진과 실제 식물의 차이 
 | 
 59.6 
 | 
♩ 비율: 중복응답
 
기대효과
- 다육식물 온라인 판매를 위한 상품기획 및 전략수립 등 마케팅 자료로 활용
 
연구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정재홍, 031-8008-9540, sserai@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