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Survey Results of Consumer’s Behavior for Succulents
다육식물 소비행태 조사결과 정보제공
연구배경
- 다육식물은 주로 시장, 꽃집 등 오프라인에서 유통되었으나 코로나 이후 온라인 유통이 확대되어 생산자 및 유통종사자를 위한 정보제공 필요
주요 연구성과
- 조사대상: 최근 1년 내 다육식물 구매 경험이 있는 20~65세 500명
- 다육식물 관련인식
다육식물 관련인식
질문 |
답변 |
비율(%)♩ |
구매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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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식물보다 관리가 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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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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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지 않고 오래 기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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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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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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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키우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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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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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하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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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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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실/회사에 두기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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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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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하는 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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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컵만한 식물 (9-12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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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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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컵보다 작은 식물 (7cm 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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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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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 선택 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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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육식물의 형태와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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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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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육식물의 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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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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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율: 중복응답
다육식물 구매행태
질문 |
답변 |
비율(%)♩ |
선호하는 유통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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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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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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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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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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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빈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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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기적으로 구매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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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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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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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만원 이상 2만원 미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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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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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수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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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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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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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채널 선호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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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매장에 갈 시간이 없음 또는 번거로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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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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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다육식물을 비교해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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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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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구입 우려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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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송 중 식물의 훼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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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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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사진과 실제 식물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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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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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율: 중복응답
기대효과
- 다육식물 온라인 판매를 위한 상품기획 및 전략수립 등 마케팅 자료로 활용
연구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정재홍, 031-8008-9540, sserai@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