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Survey Results of Consumer’s Behavior for Succulents

다육식물 소비행태 조사결과 정보제공

연구배경

  • 다육식물은 주로 시장, 꽃집 등 오프라인에서 유통되었으나 코로나 이후 온라인 유통이 확대되어 생산자 및 유통종사자를 위한 정보제공 필요

주요 연구성과

  • 조사대상: 최근 1년 내 다육식물 구매 경험이 있는 20~65세 500명
  • 다육식물 관련인식
다육식물 관련인식
질문 답변 비율(%)

구매이유

다른 식물보다 관리가 쉬움

57.3

죽지 않고 오래 기를 수 있음

42.7

구매용도

집에서 키우기 위해

93.8

선물하기 위해

28.9

사무실/회사에 두기 위해

26.7

선호하는 크기

종이컵만한 식물 (9-12cm)

60.7

종이컵보다 작은 식물 (7cm 이하)

35.6

중요 선택 요인

다육식물의 형태와 모양

91.8

다육식물의 색

78.7

♩ 비율: 중복응답

 

  • 다육식물 구매행태
다육식물 구매행태
질문 답변 비율(%)

선호하는 유통채널

오프라인 채널

90.7

온라인 채널

32.9

구매빈도

비정기적으로 구매함

32.0

구매금액

1만원 이상 2만원 미만

44.0

구매수량

2개

40.7

온라인채널 선호이유

오프라인 매장에 갈 시간이 없음 또는 번거로움

47.1

다양한 다육식물을 비교해 볼 수 있음

44.5

온라인 구입 우려사항

배송 중 식물의 훼손

78.4

온라인 사진과 실제 식물의 차이

59.6

♩ 비율: 중복응답

 

기대효과

  • 다육식물 온라인 판매를 위한 상품기획 및 전략수립 등 마케팅 자료로 활용
연구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정재홍, 031-8008-9540, sserai@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