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Market Evaluation and Marketing Strategy to Expand the Consumption of Pleurotus Ostreatus Variety
느타리 ‘만선’, ‘황금산타리’ 시장평가 및 마케팅 방안
연구배경
- 농가의 신소득원 창출을 위해 신소득 버섯 품목 육성 및 보급 필요
- 경기도에서 육성한 느타리 ‘만선’과 ‘황금산타리’에 대한 시장평가를 바탕으로 시장진입을 위한 마케팅 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주요 연구성과
- 느타리 신품종 ‘만선’ 마케팅 전략(4P MIX)
느타리 신품종 ‘만선’ 마케팅 전략
제품(Product)
재배기간 단축하여 생산비를 절감해야 함
소포장(200g)-벌크(2kg)으로 판매 다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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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Price)
기존 일반느타리와 외관상 차별성이 없어 저가 판매로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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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매시장, 식당, 식자재 마트 등 대량 판매처
소포장 판매시 유통비용을 고려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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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Promotion)
홍보타겟을 생산자에게 맞춰 품종 재배매뉴얼 개발
느타리 소비를 확대하기 위해 새로운 레시피 개발(전, 찌게 등 기존 느타리 식용방법 지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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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느타리 신품종 ‘황금산타리’ 마케팅 전략(4P MIX)
느타리 신품종 ‘황금산타리’ 마케팅 전략
제품(Product)
“노란색”을 강조할 수 있는 네이밍
생육시 대를 향상시키는 재배기술 필요
일반느타리와 모둠 형태로 상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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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Price)
단말상품은 ‘고급버섯’으로 가격 설정(100g당 2,000원 이상)
모둠형태도 일반 느타리보다는 높은 가격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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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Place)
도매시장 출하보다는 인근 로컬푸드 및 친환경매장 입점
온라인 : 쇼핑몰 구축비용이 없는 플랫폼 이용(네이버 쇼핑, 마켓경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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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보(Promotion)
느타리보다는 ‘노란버섯’이미지로 홍보
젊은 세대를 공략할 수 있는 레시피 개발
모바일 환경에 적합한 영상, QR코드 등을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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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 느타리 마케팅 방향 제시로 신품종의 시장성 및 경쟁력 확보
연구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친환경미생물연구소 김연진, 031-8008-9497, boong0323@g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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