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A Marketing Strategy through the Market Analysis of the Oyster Mushroom

느타리버섯 시장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 방안

연구배경

  • 느타리 병재배 배지재료로 사용되는 비트펄프는 이집트 및 우크라이나 등에서 수입되고 있음
  • 수입 배지재료는 국제 곡물 수급불안과 일부 공급업체 간 과당경쟁으로 품귀현상 및 가격폭등이 빈번히 발생함
  • COVID-19 장기화 및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으로 인한 무역제한, 유통비용 및 원가 상승으로 비트펄프를 비롯한 배지재료의 품귀현상과 가격폭등이 심화

주요 연구성과

  • PEST 분석(거시환경분석)
PEST 분석(거시환경분석)

PEST분석 모델

정치적 환경 (Political)

– 농산물산업계획의 중장기 계획 수립

경제적 환경 (Economic)

– 신규 버섯류의 경쟁자 출현

사회적 환경 (Social)

– 인구 구조 및 버섯시장의 소비자 트랜드 변화

기술적 환경 (Technology)

– 가공상품의 다양한 신상품 개발

PEST분석 모델

 

  • SWOT 분석(미시환경분석))
SWOT 분석(미시환경분석)

S-O전략

고품질 전략

IT 기술을 기초로 한 신제품 기술력 극대화

빅데이터 구축을 통한 농업 생태계 조성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통한 유통채널 다변화

S-T전략

지속가능한 신제품 개발 전략

버섯산업 활성화를 통한 신제품 기술력 강화

지속적인 연구소와 생산농가와의 기반 조성

버섯시장의 경쟁심화의 극복을 위한 신제품 개발

W-O전략

수요와 공급 균형 전략

가공상품의 활성화를 위한 소비자 니즈에 부합한 상품 개발

생산농가의 이익극대화를 위한 프리미엄 제품 개발

W-T전략

글로벌 거버넌스 전략

소비자 트랜드 변화에 따른 고품질 생산 다변화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로 인한 글로벌의 영업 극대화

 

기대효과

  • 느타리버섯 생산농가의 수익성 개선으로 지속 가능한 생산 기반 조성
  • 느타리버섯 소비확대 및 가격 안정화를 통한 생산 안정 및 농가소득 증대
연구자: 경기도농업기술원 친환경미생물연구소 이채영, 031-8008-9482, lcy0812@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