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육성작목 발전전략 연구
과제구분 기본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지역농업 발전전략 연구

농업경영 ’20~’22 작물연구과 전명희

지역육성작목 발전전략 연구

농업경영 ’21 작물연구과 이진홍
색인용어

지역농업, R&D, 남양주, 딸기 발전전략

 
□ 연구 목표
최근 지방자치의 본격화,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 등 지역농업의 대내외 환경변화로 지역농업 발전 전략수립의 요구도가 높아지고 있다. 지금까지의 지역농업 발전전략은 농업경쟁력 강화와 규모화에 초점을 두거나 주산지를 중심으로 한 생산전략, 지역농업의 조직화 관점에서의 발전전략 등 농업생산 또는 산지유통 개선 등 단선적으로 접근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법정계획의 성격을 가진 시군지역을 포괄하는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 발전 계획이 수립되어 왔으며, 대부분 국가단위 농정의 효과적 추진에 머물러 왔다. 이와 관련된 대부분 연구도 농업 및 지역 내 고유한 부존자원을 개발하여 고부가가치화하기 위한 방식과 지역농업을 특화시키기 위한 방식이 제시되어 왔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신활력 지역지원사업과 향토산업육성사업, 지역전략식품산업육성사업, 농어촌자원복합산업화지원사업, 농어촌관광휴양자원개발사업 등이 추진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지역농산물의 지역특화도와 경쟁력을 증대시키고 지역농업을 특성화시키기 위한 방식으로 지역특화품목육성사업, 지리적표시제, 농공단지, 지역농업특성화사업(농진청), 지역특화발전특구계획 등이 진행되고 있다(이진홍․서윤정, 2013).
이와 같은 정책적 환경 속에서 최근 ‘지역특화작목 연구개발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이 2019년 7월 시행됨에 따라 지역농업 R&D 지원을 통해 기술의 보급과 사업화, 유통, 수출까지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반면에 지역에 도입된 새로운 기술 또는 품종을 바탕으로 한 지역 주도 성장의 동력확보 및 역량강화로 현실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된 대부분 연구도 초기엔 특화계수분석법을 이용하여 지역농업의 특화도를 평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강봉순외, 1984 ; 김충실, 1989 ; 김충실, 1991 ; 송문갑․서종석, 1990 ; 김병택․정정석, 1990). 본 연구는 기존 지역발전전략 연구와는 달리 경기도에서 자체적으로 도입 또는 개발한 기술, 품종 등 R&D를 바탕으로 지역 품목 산업에 대한 발전전략을 제공하여 향후 지역주도의 자립적 혁신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 방향을 반영하여 지역 내 육성 품목 중 성장잠재력이 높은 품목 중 지역부존자원 특성(상위육성계획, 농업적 특성, 지리적 입지, 지자체의 의지)을 살릴 수 있는 남양주 지역 딸기산업을 선정하여 지역농업 R&D(딸기 신품종 육묘 및 보급, 가공기술)와 연계된 비전과 목표, 추진전략을 제시하였다.
먼저 최근 딸기산업 여건 속에서 남양주 딸기산업 실태와 성장잠재력을 분석하고 전문가 진단, 농가의 애로사항과 정책적 수요를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딸기 생산 주산지역의 사례조사 및 유형화 분석을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남양주 딸기산업과 관련된 상위계획 검토, SWOT 분석, 조사분석에 나타난 비전과 기본방향, 추진전략과 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