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육식물 실내 공기질 개선 연구
과제구분 기본연구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선인장 다육식물 수출 및 이용확대연구 화훼 ’19∼’20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이지영
  다육식물 실내 공기질 개선 연구 화훼 ’19∼’20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정재홍
색인용어  다육식물, 실내 공기질,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 연구 목표
중국 및 국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는 항상 예보를 주시하며 살아야 할 정도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다. 초미세먼지(PM2.5) 주의보는 농도가 75µg/m3이상 2시간 지속될 때 발령되는데 2016년도 90건에서 2018년도 316건(대기환경연보, 한국환경공단)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실내로 유입된 미세먼지는 실내환경과 국민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식물을 이용한 자연친화적인 방법으로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연구는 세계 각국에서 진행 중이지만 주로 대규모의 숲, 수목 등과 관엽식물을 대상으로 연구되고 있다.
다육식물은 실내식물로 각광받는 품목이나 다육식물을 대상으로 한 공기질 정화 등 기능성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다육식물의 미세먼지 저감 연구를 통해 소비자와 재배농가에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본 연구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식물이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원리는 흡착, 흡수 등이 있는데 잎의 표면에 단순히 붙거나 잎의 왁스층에 흡착되어 저감되거나 잎의 기공을 통해 흡수되어 식물의 원소로 소비되는 원리 등이 있다. 여러 가지 다육식물에 의한 미세먼지 저감량을 조사하여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식물을 선발하고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적인 광조건과 저감원리를 밝히고자 수행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