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노피튬 신품종 육성
과제구분 기본연구 수행시기 전반기
연구과제 및 세부과제명 연구분야 수행기간 연구실 책임자
   다육식물 신품종 육성 연구 화훼 ’00∼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이재홍
  코노피튬 신품종 육성 화훼 ’19~’20 선인장다육식물연구소 김윤희
색인용어  다육식물, 코노피튬, 신품종, 육종
 
□ 연구 목표
우리나라 다육식물 재배면적은 2019년 기준 248ha(농림축산식품부, 2020)로 경기도와 충북에서 주로 생산된다. 2020년 다육식물 수출액은 239만$로 우리나라 화훼류 수출액의 15%를 차지하며 대만, 중국, 일본 등 15개국으로 수출되는 작목이기도 하다. 다육식물은 아프리카, 중남미 등이 원산지로 농가 대부분은 수입종묘에 의존하고 있으며 국내 화훼시장의 침체가 이어지면서 재배농가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으로, 내수시장 활성화와 해외시장 확대를 위해서는 새로운 유망품목의 개발이 필요하다.
코노피튬속(Conophytum spp.)은 석류풀과(Aizoaceae)에 속하는 식물군으로 그리스어로(구과:球果)와 phyton(식물의 뜻)에서 유래되었다. 남아프리카, 나미비아, 카루 등에서 290종이 분포하고 있으며(Andrew et al. 2016, Ha 2012) 암벽이나 바위가 갈라진 틈에서 자라며 아주 적은 수분만 있어도 자라는 식물 중 하나이다.
살아있는 보석이라 불리는 코노피튬속 식물은 작은 메셈류(Mesumbs)로된 다육질로 1쌍의 소형 잎이 합착해서 둥글거나 원통형 등의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개화기는 8월 하순부터 11월로 흰색, 주황색, 분홍색 등의 꽃이 피는 식물이다. 또한 국내에서는 특이한 모양과 화색을 수집하는 다육식물 매니아층이 형성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다육식물 산업 활성화와 소비시장 확대를 위해 새로운 형태와 화색의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신품종 개발을 목표로 추진되었으며 유전자원 수집과 인공교배 및 계통육성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