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제안] Proposal on Utilization Method of Hydroponic Cultivation Contents for Schoolfarm
수경재배 원예체험 콘텐츠 교육과정 연계 활용 제안
제안배경
- 학교 공간에서 학생들이 직접 작물을 가꾸는 과정을 통해 자연순환의 이해를 높이고 과정중심적, 체험중심적 프로그램의 학교교육 연계가 필요함
- 학생들의 정서함양과 학습을 도울 수 있는 원예프로그램의 중요성 증가로 다양한 실내 원예체험 교육콘텐츠 활용으로 스쿨팜 활성화
주요 연구성과
- 건의부처 : 경기도교육청 미래교육국 미래교육정책과
- 실내 수경재배 원예체험 콘텐츠 활용 매뉴얼의 초등학교 교과적용 제안
- 초등학교 교과과목별 원예체험 콘텐츠
고정비 회수 및 이익이 보장된 손익분기점
구 성 |
『수경재배 원예체험 및 교육용 콘텐츠 활용 매뉴얼』주요내용 |
전체구성 |
16개 콘텐츠
|
매뉴얼
세부내용 |
과목 |
단 원 |
원예체험 콘텐츠 |
봄
(1-1)
|
2. 도란도란 봄 동산 |
○ 씨앗 모양보고 식물체 맞추기 |
○ 파종, 발아모습 관찰 |
○ 수경재배 화분 만들기 |
여름
(2-1)
|
2. 초록이의 여름 여행 |
○ 압화액자 만들기 |
○ 아쿠아포닉 화분 만들기 |
○ 물속 풍경 상상해서 그리기 |
가을
(2-2)
|
2. 가을아 어디 있니 |
○ 향기주머니 만들기 |
국어
(1-2)
|
2. 소리와 모양을 흉내 내요 |
○ 씨앗 관찰(크기, 길이, 색깔, 모양) |
8. 띄어 읽어요 |
○ 식물이 자라는 과정 상상그리기 |
과학
(4-1)
|
3. 식물의 한살이 |
○ 잎, 줄기, 뿌리 관찰 |
과학
(5-1)
|
4. 용해와 용액 |
○ 식물 염색하기 |
5.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 아쿠아포닉 화분 속 다양한 생물 관찰 |
○ 공생관계 이해하기 |
과학
(6-1)
|
4. 식물의 구조와 기능 |
○ 식물 크기에 따른 흡수되는 물의 양 비교 |
○ 식물 염색 후 줄기 단면 관찰 |
○ 식물번식방법 비교 |
기대효과
- 어린이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경재배에 대한 이해를 돕는 콘텐츠로 스쿨팜 활성화 및 도시농업 참여유도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 김혜형, 031-229-5803, hyeong89@gg.g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