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Effects of the Management on Rice Sales

쌀 농가의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배경

  • 쌀 농가의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가격, 숙기별 품종, 경영역량에 대해 조사 분석함

주요 연구성과

  • 쌀의 경영관리 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5점 척도로 분석한 결과, 시장대응 역량(3.857), 경영계획 및 의사결정 역량(2.872), 재무자원 보유 역량(2.758), 생산품질 관리 역량(2.120), 경영조사 역량(1.902), 경영다각화 역량(1.724), 정보 활용 역량(1.607), 위험관리 역량(1.210) 순으로 나타남
  • 쌀의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가격(0.683), 숙기별 품종선택(중만생종 0.465, 조생종 0.431), 위험관리 역량(0.081)이 쌀 매출액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음
  • – 쌀 농가의 매출액 제고를 위해서는 판매가격을 높이고 중만생종이나 조생종등 품종을 선택하여 노력을 절감하고 계약 재배 등 통해 위험관리 노력이 중요함
쌀 농가의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요인
변수 판매가격 숙 기 별 경 영 역 량
조생종 중생종 중만생종 시장대응역량 경영의사결정역량 재무자원보유역량 생산품질관리역량 경영조사역량 경영다각화역량 정보활용역량 위험관리역량
계수 0.683*** 0.431* -0.004 0.465*** 0.029 -0.02 -0.011 0.002 0.033 0.025 0.015 0.081*

주 : *** p<0.01, ** p<0.05, * p<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함

기대효과

  • 쌀 농가의 매출액 제고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요인분석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함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이진홍, 031-229-5787, jinhong5@gg.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