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농활용]  Consumer’s Purchase Trend of peach

복숭아 소비패턴 변화

연구배경

  • 농촌진흥청 소비자패널 자료에 나타난 소비자의 복숭아 소비패턴을 분석하여 농가의 영농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자료로 제공

주요 연구성과

  • 유형별 복숭아식품 구매패턴 분석 결과 소비자 가구의 연평균 복숭아 식품(신선복숭아+가공식품) 구입액은 39,468원, 구매빈도는 3.9회, 신선복숭아의 kg당 가격은 4,599원, 구매가구비율은 87.5%으로 분석되었음
복숭아 소비패턴
구분 구입액(원) 구매빈도(회) 평균가격(원/kg) 구매가구비율(%)
□ 복숭아식품

39,468

3.9

4,599

87.5

○ 신선복숭아

38,470

3.5

4,599

85.3

○ 가공식품

998

0.4

19.8

  • 연도별 신선복숭아의 구입액은 2010년 33,458원에서 2012년 40,001원으로 증가하였다가 2013년 37,301원으로 감소, 2014년 41,173원, 2015년 43,179원으로 증가하여 구입액이 연차별로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남
  • 월별 복숭아식품 구매패턴 분석 결과 8월중에 구입액 20,024원, 구매빈도 1.8회, 구매가구비율 72.1%로 가장 높았음
  • 구입처별 복숭아 식품 구입액은 전통시장 7,859원, 구매빈도는 기업형슈퍼 및 소형슈퍼에서 0.9회, 구매가구비율은 소형슈퍼가 39.4%로 가장 많았음
  • 소득계층별 복숭아식품 구매패턴 분석 결과 고소득층에서 구입액 57,382원, 구매빈도 4.4회, 구매가구비율 90.0%로 높았음
  • 연령별 복숭아식품 구매패턴 분석 결과 40대에서 구입액 41,829원, 구매가구비율 88.9%, 50대에서는 구매빈도 4.1회로 많았음

기대효과

  • 복숭아 소비패턴 변화를 생산 및 마케팅에 활용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
연구자 : 경기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정구현, 031-229-5785, jgh1324@gg.go.kr